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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동성국과 북적, 두 호칭에 담긴 발해의 이미지 ‘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에 대한 해답 찾기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발해는 ‘중국의 고대 소수민족인 말갈靺鞨이 주체가 되어 세운 당唐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의 주장이 국내에 알려졌다. 이에 발해사가 한국의 역사인가, 중국의 역사인가라는 질문이 학술적인 차원을 벗어나 양국의 일반 대중 사이에서도 격렬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사실, 중국의 이러한 시각이 형성된 지는 꽤 오래되었다. 19세기 말 일본과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이 본격화하자 중국은 동북 3성(만주) 지역과 발해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때 동북 지역과 그 민족은 중국의 일부분으로 황제의 통치하에 있었고, 발해 역시 중국의 변강사邊彊史라는 인식을 확립하였다. 신중국 수립 이후 1960년대에는 북한과 공동으로 발해 유적을 발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으로 중국에서 발해사 연구가 중단된 사이 북한이 일방적으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발해사 연구를 위하여」(『역사과학』 1962-1), 『발해문화』(1971), 『발해사』(1979) 등에서 발해를 한국사로,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강조한 것이 알려지며 중국을 자극하였다. 중국은 문화대혁명 이후 발해사를 비롯한 동북변강 연구를 본격화하였고, 1983년 중국사회과학원 산하에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中國邊疆史地研究中心(現 중국변강연구소)을 설립하여 발해사를 주요 연구 사업에 포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