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뉴스레터

동북아포커스 미군이 촬영한 한국전쟁 사진 문자 기록에서 발견되지 않은 역사적 사실들을 사진 자료에서 확인할 때가 있다. 사진 속 피사체를 응시하는 사진가의 시선을 따라가며 사진이 보여주는 찰나의 순간을 현실로 받아들이기 쉽다. 그런데 사진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일까? 카메라 뷰파인더에 포착된 현실은 전체 현실 중 일부만 보여준다. 사진에는 사각(死角)이 존재하며, 어떤 현실은 감춰진다. 사진의 시각과 사각은 사진가의 위치에 따라 구조적으로 결정된다. 전쟁사진가의 경우 그 위치는 전선에 의해 제약된다. 아군의 시선은 자기가 보여주고 싶은 것과 적이 감추려는 것에 가 있고, 적군의 시선도 자기가 보여주고 싶은 것과 아군이 감추려고 하는 것에 가 있다. 전쟁사진가, 특히 군 사진병이 촬영하는 전쟁사진의 목적은 전쟁이라는 사건의 현실을 기록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프로파간다의 재료를 생산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현실의 어떤 것은 시각화되는 반면, 다른 어떤 것은 사각화된다. 군 사진병의 사진 활동은 군사작전의 일환이었고 검열체제 아래 있었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건 그렇게 생산된 전쟁사진 속에 촬영자도 미처 의식하거나 발견하지 못한 진실의 조각들이 숨겨져 있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꼭 응시하지 않고 사각 처리해야 했던 진실의 조각들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사진이 재현한 찰나의 장면 안으로 재현된 것이다. 일종의 빈틈인 셈인데 이 빈틈에 역사적 해석을 하고 현재의 생생한 역사들로 만드는 작업은 역사사회학자인 나에게 흥미진진한 일이다.
강성현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