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제1차 이사회
2009년도 제1차 이사회가 2월 19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이사회에는 이용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 외 11명의 임원이 참석하였다. 보고안건으로 2008년도 제4차 이사회 의사록이 상정되었고, 의결안건으로 2008회계연도 결산안과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상정되어 원안대로 접수 또는 의결되었다. 이어서 상정안건을 심의하고 2009년도 재단의 운영과 사업추진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역사문화교사 해외교환 방문수업' 참가학교모집
교류홍보실에서는 4월10일까지'역사문화교사 해외교환 방문수업'에 참여할 학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역사문화교사의 해외교환 방문수업을 통해 동북아 평화공동체 건설을 위한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상호 이해하고 미래지향적 역사인식 공유 기반을 마련한다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그 동안 교사들이 모여 워크숍이나 수업 참관 등의 교류는 많았으나 한·중·일 세 나라 교사들이 상대국가에서 직접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자의 방식으로 수업을 함으로써 교육 현장을 생생히 체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신청 자격은 국내 중·고등학교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를 자유로이 정해 신청서, 실행계획서 등과 함께 학교장 명의로 4월 10일까지 재단으로 제출하면 된다. 또 해외 교환 방문 수업 참가교원은 역사 및 문화 관련 동일 학교 소속 교원 2명과 상호 교환 방문 수업에 합의한 중국 또는 일본 현지 학교 교원 2명 등 총 4명으로 구성하면 된다. 신청서를 제출한 학교를 대상으로 소정의 심사를 거쳐 5개 학교를 선정, 지원한다.
선정된 학교들은 올 11월 말 까지 방문 수업을 실시하고, 결과보고서를 제단으로 제출하면 된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재단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재단 독도 사이트 개편
'사이버독도역사관'이"독도연구소"(www.dokdohistory.com)로 새롭게 개편, 오픈했다. 재단에서는 기존의'사이버독도역사관'을"독도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하여, 종합적·체계적인 독도 홍보를 위해 독도관련 아카이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동해의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입니다"라는 슬로건을 메인페이지 주요 타이틀로 하여, 독도가 왜 한국땅인지에 대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했다.
또 메인페이지의 디자인 및 메뉴를 재구성 하였을 뿐 아니라 독도와 관련된 기록과 역사, 연구결과, 그리고 영상물 등 독도연구의 국내외 성과물과 독도관련 홍보 자료들을 보강했다.
이 밖에 해외홍보를 위한 다국어 메뉴를 추가하여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쉽게 접근하여 필요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