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과 함께하는 고등학생 역사탐구: 교과서 속 이야기, 영상으로 만나다
  • 작성일2024.10.07
  • 조회수484

 

 영상 썸네일을 클릭하시면 해당 유튜브 영상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영상 썸네일

영상 주제

교과서

연계 단원

(성취기준, 주제)

영상 링크(QR)

참고 사항

영상 썸네일(중국인들이 한국전쟁에 진심인 이유)

[히글]

중국인들이 한국전쟁에 진심인 이유

-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 한중연구소 손장훈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6.25 전쟁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와 냉전체제

[10한사04-03]6.25 전쟁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전후 남북 분단이 고착되는 과정을 파악한다.

 

[12동사05-01]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 과정을 알아보고, 동아시아에서 냉전의 심화, 해체 과정과 그 영향을 분석한다.

2024.3.1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6.25 전쟁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냉전 체제의 확립과 변화와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놀랄 수 밖에 없는 중국 애국주의 영화의 디테일)

[히글]

놀랄 수밖에 없는 중국 애국주의 영화의 디테일

-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 한중연구소 손장훈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6.25 전쟁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와 냉전체제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3]6.25 전쟁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전후 남북 분단이 고착되는 과정을 파악한다.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1]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 과정을 알아보고, 동아시아에서 냉전의 심화, 해체 과정과 그 영향을 분석한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3.2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6.25 전쟁’‘ ’동북공정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냉전 체제의 확립과 변화’, ‘동북공정’, ‘중국의 역사왜곡와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일본 교과서는 어쩌다 워스트셀러가 됐을까?)

[히글]

일본 교과서는 어쩌다 워스트셀러가 됐을까?

-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 한중연구소 위가야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3.2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일본군위안부’ ‘일본의 역사왜곡’ ‘역사부정과 관련된 수업에서 활용

 

<동아시아사> ‘일본의 역사왜곡과 관련된 수업에서 활용

영상 썸네일(일본 교과서 속 독도, 내가 알던 독도가 아니다?)

[히글]

일본 교과서 속 독도, 내가 알던 독도가 아니다?

-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 국제관계연구소 석주희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4.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독도(광복 이후)’ 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독도(광복 이후)’ 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태평양전쟁은 '석유'로 시작해 '석유'로 끝났다?)

[히글]

태평양전쟁은 '석유'로 시작해 '석유'로 끝났다?

- 쉽게 이해하는 태평양전쟁

- 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한국사>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운동의 전개

- 전시동원 체제와 민중의 삶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10한사03-05]일제의 침략전쟁 이후 식민지 지배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전시동원체제로 달라진 민중의 삶을 사례 중심으로 파악한다.

 

[12동사04-02]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2024.4.2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민족말살정책’, ‘전시동원체제’, ‘병참기지화 정책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아시아·태평양전쟁과 관련한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선 넘는 일본에 선 긋기로 대응하다)

[히글]

선 넘는 일본에 선 긋기로 대응하다

-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 국제관계연구소 조윤수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5.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독도(광복 이후’, ‘평화선과 관련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독도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조선을 사랑한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

[히글] 

조선을 사랑한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

-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 연구정책실 남상구 연구위원

<한국사>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운동의 전개

- 다양한 민족운동의 전개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3-03]3.1운동 이후 나타난 국내외 민족운동의 흐름을 파악한다.

 

[12동사04-02]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5.2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1920년대 다양한 민족운동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에서반제·반전을 위한 연대’, ‘평화와 화해와 관련한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한국 독립에 몸 바친 아일랜드인, 패트릭 도슨)

[히글]

한국 독립에 몸 바친 아일랜드인, 패트릭 도슨

-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 한일연구소 전영욱 연구위원

<한국사>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운동의 전개

- 광복을 위한 노력

 

[10한사03-06]일제의 침략 전쟁에 맞선 민족 운동의 내용을 파악하고, 신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을 탐구한다.

2024.6.1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한국의 광복을 도운 외국인들이라는 소재로 수업을 재구성하여 활용

영상 썸네일(중국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례를 반복한다)

[히글]

중국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례를 반복한다

-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 국제관계연구소 우성민 연구위원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7.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중국의 동북공정과 역사갈등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중국의 역사왜곡문제와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익숙함에 속아 백두산을 잃지 말자)

[히글]

익숙함에 속아 백두산을 잃지 말자

-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국민국가수립운동

- 일본의 침략확대와 국권수호운동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10한사02-04]일본의 국권 침탈 과정과 이에 맞선 국권수호운동의 내용을 파악한다.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2024.7.25.
1uT4i

 

<한국사> ‘간도협약’,‘백두산정계비’,‘중국의 역사왜곡등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절망의 황무지에서 피어난 애국심)

[히글]

절망의 황무지에서 피어난 애국심

- 첫 번째 수사 파일

- 한일연구소 전영욱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국민국가수립운동

- 해외이주동포의 삶

[10한사02-06]개항 이후 근대 문물 수용으로 나타난 사회·문화적 변화를 살펴본다

2024.8.1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rH.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해외이주동포의 삶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잘 배운 일본어 하나 열 직업 안부럽다? 조선 왜학역관 이야기!)

[히글]

잘 배운 일본어 하나 열 직업 안 부럽다?

조선 왜학역관 이야기!

- 두 번째 수사 파일

- 한일연구소 윤유숙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양반 신분제 사회와 상품화폐경제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의 사회변동과 문화 교류

-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

- 교역망의 발달과 은유통

[10한사01-06]조선시대 신분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고, 양난 이후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하면서 신분제에 변동이 나타났음을 이해한다.

 

[12동사03-01]17세기 전후 동아시아의 전쟁의 배경, 전개 과정 및 그 결과로 나타난 각국의 변화를 파악한다.

[12동사03-02]동아시아 지역의 교역망 발달과 서양과의 교역 확대로 인한 은 유통의 활성화 과정을 이해한다.

2024.9.1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s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조선 신분제도’, ‘상품화폐경제발달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연행사’, ‘통신사등 사절단의 활동, ‘조선과 일본의 인삼-은 유통과 관련관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16년의 결실! 천리장성은 억울하다)

[히글]

16년의 결실! 천리장성은 억울하다

- 세 번째 수사 파일

- 한중연구소 이성제 소장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의 발전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 세계의 성립과 변화

- 7세기 동아시아 국제전쟁

[10한사01-01] 고대 국가의 성립·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지배 체제의 성격을 이해한다.

 

 

[12동사02-01] 인구이동이 여러 국가와 정치 집단의 형성, 분열, 통합에 끼친 영향과 의미를 상호적 관점에서 해석한다.

2024.10.2.

1uT5i

<한국사>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 , ‘신라의 삼국통일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세계의 확립’, ‘지역 국가의 성장등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식탁 위 우리 문화 읽기)

[동북아 줌인]

식탁 위 우리 문화 읽기

- 김치, 나물편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대중문화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7]외환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이 시기에 당면한 사회적 과제를 탐구한다.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5.1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줌인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한류의 확대’ ‘중국의 역사왜곡등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중국의 역사왜곡문제와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해상 실크로드의 동북아 허브 백제)

[동북아 줌인]

해상 실크로드의 동북아 허브 백제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의 발전

- 삼국의 종교와 사상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 세계의 성립과 변화

- 국제관계의 다원화

- 동아시아 문화권의 확립

[10한사01-01]고대 국가의 성립·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지배 체제의 성격을 이해한다.

[10한사01-02]고대 사회의 종교와 사상을 시기별로 살펴보고, 정치·사회적 기능을 파악한다.

 

[12동사02-02]조공·책봉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다양한 외교 형식이 끼친 영향과 의미를 상호적 관점에서 해석한다.

[12동사02-03]율령 체제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 지역에서 유교·불교·성리학이 수용되는 과정과 영향을 비교한다.

2024.6.2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줌인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고대국가의 발전’,‘고대의 종교와 사상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고대 동아시아 각국의 외교’,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위구르 출신 외교전문가 - 설장수 편)

[동북아 줌인]

위구르 출신 외교전문가 

설장수 편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고려의 활발한 대외교류

-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 세계의 성립과 변화

- 국제관계의 다원화

[10한사01-03]고려 시대 통치 체제의 성립과 변화를 국제질서의 변동과 연결지어 파악한다.

[10한사01-05]조선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12동사02-02]조공·책봉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다양한 외교 형식이 끼친 영향과 의미를 상호적 관점에서 해석한다.

2024.7.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DD.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고려말 정치변화’, ‘조선초 사대교린 정책등의 수업에 활용

 

<동아시아사> ‘몽골과 주변국의 외교관계’, ‘명과 주변국의 외교관계등의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중화민족공동체론 A to Z)

[동북아 줌인]

중화민족공동체론 A to Z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

-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오늘날의 동아시아

- 갈등과 화해

[10한사04-08]남북 화해의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본다.

 

[12동사05-03]오늘날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2024.9.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FZ.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중국의 동북공정과 역사 갈등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와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 1(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NAHF 아카데미] 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1-1) 고지도로 만나는 동북아의 큰 산 백두산

- (강의)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

[10한사01-05]조선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지도를 통해 본 세계관의 변화’, ‘조선의 외교관계 변화등의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 2(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NAHF 아카데미] 

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1-2) 고지도로 만나는 동북아의 큰 산 백두산

- (강의)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국가의 성립

[10한사01-01]고대 국가의 성립·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지배 체제의 성격을 이해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1-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고조선의 건국’, ‘단군신화등의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 3(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NAHF 아카데미] 

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2) 백두산, 옛 지도를 들고 오르다

(강의)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국민국가수립운동

- 일본의 침략확대와 국권수호운동

[10한사02-04]일본의 국권 침탈 과정과 이에 맞선 국권수호운동의 내용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백두산정계비’, ‘간도귀속문제등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 4(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NAHF 아카데미] 

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3) 조선의 청나라 파병은 담비 때문이었다!?

(강의)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

[10한사01-05]조선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중립외교’, ‘병자호란’, ‘북벌등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외세_침략에_저항한_의병)

[NAHF 아카데미] 

외세 침략에 저항한 의병

(강의) 독도연구소 신효승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국민국가수립운동

- 일본의 침략확대와 국권수호운동

[10한사02-04]일본의 국권 침탈 과정과 이에 맞선 국권수호운동의 내용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개항 이후 의병운동’, ‘의병전쟁’, ‘일본군의 남한대토벌작전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북방민족 여진)

[NAHF 아카데미] 

북방민족 여진

(강의) 독도연구소 장정수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의 사회변동과 문화 교류

-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

[10한사01-05]조선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12동사03-01]17세기 전후 동아시아의 전쟁의 배경, 전개 과정 및 그 결과로 나타난 각국의 변화를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IP.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조선전기 사대교린 외교’, ‘병자호란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동아시아사> ‘·청교체’, ‘병자호란’, ‘중화의식(세계관)의 변화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5단계로 보는 조선과 여진, 만주의 관계)

[NAHF 아카데미] 

5단계로 보는 조선과 여진, 만주의 관계

(강의) 독도연구소 장정수 연구위원

<한국사>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의 사회변동과 문화 교류

-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

[10한사01-05]조선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12동사03-01]17세기 전후 동아시아의 전쟁의 배경, 전개 과정 및 그 결과로 나타난 각국의 변화를 파악한다.

1uT6i

<한국사> ‘조선전기 사대교린 외교’, ‘중립외교’, ‘병자호란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동아시아사> ‘·청교체’, ‘정묘호란’, ‘병자호란’, ‘중화의식(세계관)의 변화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영상 썸네일(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①)

[NAHF 아카데미]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강의) 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한국사>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운동의 전개

- 전시동원체제와 민중의 삶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10한사03-05]일제의 침략전쟁 이후 식민지 지배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전시동원체제로 달라진 민중의 삶을 사례 중심으로 파악한다.

[10한사03-06]일제의 침략전쟁에 맞선 민족운동의 내용을 파악하고, 신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을 탐구한다.

 

[12동사04-02]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ms.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민족말살정책’, ‘전시동원체제’, ‘병참기지화 정책’, ‘1930년대 이후 독립운동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만주사변’, ‘중일전쟁’, ‘아시아·태평양전쟁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②)

[NAHF 아카데미]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강의) 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한국사>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운동의 전개

- 전시동원체제와 민중의 삶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10한사03-05]일제의 침략전쟁 이후 식민지 지배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전시동원체제로 달라진 민중의 삶을 사례 중심으로 파악한다.

[10한사03-06]일제의 침략전쟁에 맞선 민족운동의 내용을 파악하고, 신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을 탐구한다.

 

[12동사04-02]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n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한국사> ‘민족말살정책’, ‘전시동원체제’, ‘병참기지화 정책’, ‘1930년대 이후 독립운동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만주사변’, ‘중일전쟁’, ‘아시아·태평양전쟁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①)

[NAHF 아카데미] 

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강의) 한중연구소 이동욱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 근대 국민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새로운 국제 질서와 근대화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10한사02-03] 열강의 침략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여러 세력이 추진한 근대 국민 국가 수립 노력을 탐색한다.

 

[12동사04-01] 개항 이후 나타난 국제관계의 변동을 살펴보고, 동아시아에서 일어난 근대화 운동을 비교한다.

[12동사04-02] 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1uT5T

<한국사>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 ‘갑오개혁’, ‘청일전쟁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②)

[NAHF 아카데미] 

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강의) 한중연구소 이동욱 연구위원

<한국사>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 근대 국민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동아시아사>

.동아시아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새로운 국제 질서와 근대화운동

-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민족운동

[10한사02-03] 열강의 침략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여러 세력이 추진한 근대 국민 국가 수립 노력을 탐색한다.

 

[12동사04-01] 개항 이후 나타난 국제관계의 변동을 살펴보고, 동아시아에서 일어난 근대화 운동을 비교한다.

[12동사04-02] 제국주의 침략의 실상과 일본 군국주의로 인한 전쟁의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항한 각국의 민족운동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1uT6i

<한국사>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과 관련된 수업을 할 때 활용

 

<동아시아사> ‘’, ‘갑오개혁’, ‘청일전쟁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고등학생 역사탐구 영상

 

 

파일
  •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