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식민지 조선 지배의 성격 | ||
|
| |
o 저자 | 박찬승, 이옥순, 윤대영, 최정수, 김기순, 문명기 | |
o 사양 | 신국판 | 768쪽 | |
o 분류 | 일제침탈사 연구총서 1 | |
o 정가 | 30,000원 | |
o 발간일 | 2023년 12월 27일 | |
o ISBN | 979-11-7161-047-1 | |
|
| |
| ||
저자 | ||
박찬승 한양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한국근현대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마을로 간 한국전쟁』(돌베개, 2010),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돌베개, 2013), 『한국독립운동사』(역사비평사, 2014), 『1919: 대한민국의 첫 번째 봄』(다산초당,2 019) 등이 있다.
이옥순 전 (사)인도연구원장 숭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인도 델리대학원에서 인도근현대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인도라는 이름의 거울』(푸른역사, 2002), 『식민지 조선의 희망과 절망, 인도』 (푸른역사, 2006), 『인도 현대사』(창비, 2007), 『인도는 힘이 세다』(창비, 2013), 『인도, 아름다움은 신과 같아』 (서해문집2, 014) 등이 있다.
윤대영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시아센터 HK연구교수 파리7대학의 LCAO(동아시아 언어와 문명)에서 한국-베트남 비교사 연구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마주보는 두 역사, 인천과 하이 퐁』(인천문화재단, 2010), 『아시아의 20세기 지역변동과 지역 상상』(공저, 진인진, 2023)가 있고, 논문으로는 「프랑스의 아시아 연구: EFEO의 성립 및 활동과 관련하여」(『아시아리뷰』 제12권 제1호, 2022) 등이 있다.
최정수 전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 한양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국제법과 국제관계를 접목시킨 다음의 연구들이 있다. 주요 논저로 『대한제국을 위한 ‘변론’: 호머 B. 헐버트의 ‘신한국론’과 국제주의』(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2020), 『저서를 통해 본 이승만의 정치사상과 현실인식』(공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1), 「미국의 세계조약체제와 한국문제, 1905~1946 - T. 루즈벨트의 한국정책을 둘러싼 헌법 및 국제법상의 논쟁을 중심으로」(『서양사론』 141, 2019) 등이 있다.
김기순 한림대학교 인문대학 명예교수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19세기 영국 정치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신념과 비전의 정치가 글래드스턴』(한울, 2007), 『글래드스턴과 아일랜드: 자치법안 정치사 연구』(한림대학교 출판부, 2009), 『디즈레일리와 글래드스턴: 국가 경영의 이념, 정책, 스타일』(소화, 2017) 등이 있다.
문명기 국민대학교 한국역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된 연구 영역은 타이완 근현대사와 한국-타이완 식민지사 비교 연구이다. 주요 논저로 『식민지시대 대만은 발전했는가-쌀과 설탕의 상극, 1895~1945』(역서, 커즈밍 지음, 일조각, 2008), 「일제하 대만 경찰력의 재검토-번지 경찰력과 평지 경찰력의 통합적 이해」(『동양사학연구』 159, 2022)등이 있다.
| ||
도서 소개 | ||
이 책은 일본과 서구열강의 식민지배 정책을 비교함으로써 일본의 식민지 조선 지배의 성격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일본은 한국을 병합하여 식민지 조선으로 지배하면서 우선 조선인들을 일본인으로 동화시킨다는 정책을 추진했다. 동화정책을 점진적으로 추진하려 하였으나, 1930년대 중일전쟁 발발의 영향으로 급진적으로 진행하다 결국 성공하기 어려웠다. 결국 일본은 식민지 조선을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한 방파제, 일본상품의 독점적인 시장, 부족한 식량의 생산기지 등 전시 동원 가능한 병력과 노동력의 공급처 등으로 활용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서구 열강의 정책과 비교하면서 일본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 지배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
차례 | ||
발간사 편찬사
제1장 총론: 일제 식민지 조선 지배의 성격–서구열강의 식민 지배와 비교하여 1. 머리말 2. 정치적 측면에서 식민 지배 비교 3. 사회적 측면에서 식민 지배 비교 4. 경제적 측면에서 식민 지배 비교 5. 문화적 측면에서 식민 지배 비교 6. 맺음말
제2장 영국의 인도 식민 통치 1. 머리말 2. 역사-영국의 인도 통치 200년 3. 정치-이간・분리의 통치 4. 경제-탈산업화와 식민지화 5. 사회-미개한 인도 사회 만들기 6. 문화-제2의 식민화와 정신의 지배 7. 맺음말
제3장 프랑스의 베트남 식민 통치 역사와 지배정책 1. 머리말 2. 정치-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형성과 통치체제 3. 경제-식민지 개발과 산업 4. 사회-도시의 변화와 농민 및 노동자의 삶 5. 문화-문명 연구와 교육 6. 맺음말
제4장 미국의 식민지 필리핀 정책, 1898~1946- 제국주의(Imperialism)와 탈식민주의(Decolonialism)의 접점에서 탄생한 필리핀인 국가 만들기(Making Nation State) 전략 1. 머리말 2. 필리핀 문제를 둘러싼 연구사 3. ‘필리핀 문제(Philippine Problems)’의 기원 4. 미국 의회의 ‘필리핀 통치법( Philippines Law)’ 제정 5. 미국 행정부의 ‘세계전략(world strategy)’과 ‘필리핀 통치정책’ 6. 필리핀 독립운동가들의 민족 국가( nation state) 만들기 7. 필리핀 국가 만들기 전략과 태프트-가쓰라 협정- 미국의 필리핀 정책의 한국 확장 8. 맺음말
제5장 영국의 아일랜드 지배, 1801~1921 1. 머리말 2. 합방 3. 가톨릭 문제 4. 토지 문제 5. 민족 문제 6. 분단과 독립 7. 맺음말
제6장 식민지 조선에 비추어 보는 일제하 타이완 통치의 역사 1. 머리말-참조 대상으로서의 타이완 식민지사 2. 통치체제의 기본 구조 3. 경제-경제성장과 생활 수준 4. 재정-풍부한 세입과 경제 지향적 세출 5. 경찰-경찰국가(Polizeistaat) 지향과 실제 6. 보갑(保甲)-기층행정의 만능열쇠 7. 맺음말
제7장 일제의 식민지 조선 지배정책의 기조 1. 머리말 2. 일제의 한국병합 목적과 식민지 대우 3. 일본국민을 만들기 위한 동화정책 4. 일본인과 조선인 간의 분리와 차별정책 5. 일본 자본의 조선 경제 장악과 이용 6. 정치적 권리 박탈과 자유 억압 7. 맺음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