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대중문화 통제-연극·영화·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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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저자 | 이하나, 박영정, 한상언, 문옥배 | |
o 사양 | 신국판 | 556쪽 | |
o 분류 | 일제침탈사 연구총서 43 | |
o 정가 | 20,000원 | |
o 발간일 | 2023년 12월 27일 | |
o ISBN | 979-11-7161-05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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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
이하나 연세대학교 사학과 강사, 연세예술원 객원교수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한국 근대 사회사로 석사학위를, 한국 현대 문화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을 거쳤으며, 연구 분야는 사회문화사, 대중문화사, 영화사, 감성사, 개념사, 남북 문화 비교, 공공역사 등이다. 주요 저서로 『국가와 영화』(혜안, 2013), 『‘대한민국’, 재건의 시대』(푸른역사, 2013)가 있으며, 공저로는 『반공의 시대』(돌베개, 2015), Korean Screen Cultures: Interrogating Cinema, TV, Music and Online Games (Peter Lang, 2015), 『공공역사를 실천 중입니다』(푸른역사, 2023), Korean Film and History (Routledge, 2023) 등이 있다.
박영정 북한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전남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사를 전공하고,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현대문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문화정책을 연구하였고, 현재 북한대학원 대학교 겸임교수이다. 저서로는 『유치진 연극론의 사적 전개』(태학사, 1997), 『연극영화 통제정책과 국가이데올로기』(월인, 2007), 『한국 근대연극과 재일본 조선인 연극운동』(연극과인간, 2007), 『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공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21) 등이 있다.
한상언 한상언영화연구소 대표 한양대학교에서 한국영화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직후 시기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사를 연구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식민과 분단 문제이다. 현재 한상언영화연구소 대표이며 충남 천안에서 복합문화공간 “노마만리”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해방공간의 영화 영화인』(이론과실천, 2013), 『조선영화의 탄생』(박이정, 2018), 『영화운동의 최전선』(한상언영화연구소, 2022), 『스탈린거리의 평양책방』(한상언영화연구소, 2023) 등이 있다.
문옥배 전)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 국립공주사범대학(음악교육학전공)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음악학전공)를 졸업했다. 호서대학교 겸임교수, 대전문화재단 사무처장, 당진문예의전당 관장,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을 지냈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활동증명심의위원, 음악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 공연예술 통제사』(예솔, 2013), 『한국금지곡의 사회사』(예솔, 2004), 『한국 교회음악 수용사』(예솔, 2001), 『한국 찬송가100년사』(예솔, 2002), 『음악사회의 인식과 비평』(예솔, 2007)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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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 ||
대중문화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민중문화가 아니라 근대 대중매체의 출현과 함께 나타난, 대중이 향유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일제의 식민지 대중문화 정책은 당대 일본 지식인의 대중문화관에 조선에 대한 식민지 경영의 방향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 책에선 일제의 대중문화 정책을 담당한 통제 기구와 통제법에 대해 알아보며 조선의 대중문화인 연극, 영화, 가요들이 어떤 방식으로 통제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식민지 대중, 민중에 대한 감성통제의 성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
차례 | ||
발간사 편찬사
제1장 총론: 식민지 대중문화 통제의 논리와 전략 1. 서론: 식민지 대중문화 정책을 어떻게 볼 것인가? 2. 식민지 대중문화 통제의 기본 틀: 통제 기구와 통제법 3. 일제의 식민지 대중문화에 대한 시각과 논리 4. 대중문화 통제의 메커니즘과 전략 5. 결론: 감성 통제로서의 대중문화 통제
제2장 일제의 연극 통제: 검열과 진흥의 이중주 1. 서론 2. 연극 통제 법제의 변천 3. 검열을 통한 소극적 통제와 침탈 4. 진흥을 통한 적극적 통제와 침탈 5. 결론
제3장 일제의 영화 통제: 자본 침탈과 전쟁 동원 1. 서론 2. 영화검열과 영화관 취체 3. 통치와 교화를 위하여 4. 전쟁 동원의 수단 5. 영화산업의 직접적인 통제 6. 결론
제4장 일제의 식민지배체계로서의 가요 통제: 검열과 동원의 이중 전략 1. 서론 2. 일제의 가요 통제 배경 3. 가요 통제를 통한 사회통제 4. 가요의 검열 기준과 통제 전략 5. 가요 동원을 통한 전시체제 통제 6. 결론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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