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서
역사 화해를 위한 한일 대화-역사 편
  • 작성일2021.04.13
  • 조회수404

 

표지

역사 화해를 위한 한일 대화-역사 편

    

    

o 저자

정재정, 도노무라 마사루, 김태웅, 하종문, 박찬승, 미쓰이 다카시, 사사키 게이, 구로카와 미도리, 나카지마 히사토, 남상구

o 사양

신국판 | 491

o 분류

역사화해를 위한 한일포럼

o 정가

22,000

o 발간일

2020 1230

o ISBN

978-89-6187-587-5

    

    

    

저자

 

정재정

저자는 10여 년간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학생과 일반인을 위한 ‘역사기행’을 인솔해오고 있다. 또한 광화문에서 주한 일본인에게 한국과 일본의 역사를 일본어로 강의한다. 한국사람이 일본인들을 이끌고 일본을 여행하는 일이 일견 이상할 수도 있겠지만, 현장에서 생생히 역사를 되짚어보는 만큼 더욱 열린 마음으로 두 나라의 역사를 대하게 된다고 한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여행객은 한 해에 각각 200만 명이 넘는다. 이들이 그저 여행안내서에 실린 대로 외국의 거리를 걷는 게 아니라 현장을 방문하여 두 나라의 관계를 기억한다면, 역사 대화는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다.


도서 소개


한일 양국은 지금 상황을 버려둘 만큼 여유가 없다.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 격화될 미중 대립 속에서 한일이 협력하지 못하면 한일 모두 쇠퇴의 길을 걸을 수 있다. 한일은 역사문제가 가시처럼 박혀 있어서인지 국가 생존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이 충분하지 않다. 갈등에만 집착하다가 협력이 가져다줄 공공의 이익을 놓치는 것은 한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중대한 손실이다. 한일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곤란한 여러 과제에 협력·경쟁하면서 극복·해결하는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자각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선다면 한일 현안은 절대 풀지 못할 난제(難題)가 아니다.


차례


1부 일본의 식민지배와 아시아태평양전쟁

    

1장 러일전쟁기 한국인의 역부 징발 대응과 전쟁 인식_ 김태웅

I. 머리말 · 16

II. 일본군의 역부 징발 강행과 한국 민중의 동향 · 19

III. 역부 징발의 실상과 한국 민중의 저항 · 31

IV. 식자층의 착종된 전쟁 인식과 민중의 의병 참여 · 40

V. 맺음말 · 57

    

2장 일본과 한국철도 그리고 역사 인식_ 정재정

I. 머리말 · 62

II. 한국철도사 연구의 성과 · 63

III. 한국철도망의 형성과 역할 · 71

IV. 한일 역사교과서의 철도 기술 · 103

V. 한일 역사교과서의 철도 기술에 대한 제언 · 121

VI. 맺음말 · 124

    

3장 식민지 조선에서의 천황제 이데올로기 투입과 수용의 양상: 동아일보 기사를 중심으로_ 하종문

I. 문제의식과 분석 틀 · 130

II. 식민지배와 천황제의 조우 · 138

III. ‘지배논리와 천황제 · 149

IV. 천황제 수용의 양상 · 162

V. 식민지배하 조선인의 정체성 · 172

VI. 남겨진 과제 · 180

    

4장 일본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동화주의·동화정책 재검토_ 박찬승

I. 머리말 · 186

II. 동화주의·동화정책에 대한 학계의 연구 동향 · 187

III. 1910년대의 일선동화(日鮮同化)’: 강압적인 동화정책 토대 형성기 · 201

IV. 1920년대의 일선융화(日鮮融和)’: 유화적, 우회적 동화정책 추진기 · 208

V. 1930년대 이후의 내선일체(內鮮一體)’: 적극적, 급진적 동화정책 실행기 · 219

VI. 맺음말 · 230

    

5장 엇갈리고, 충돌하는 이해’: 식민지기 일본인의 조선관, 그 제상(諸相)_ 미쓰이 다카시

I. 머리말 · 236

II. 일방적인 조선 이해’ · 238

III. 충돌하는 이해’: 지배자와 피지배자 간의 넘을 수 없는 벽 · 259

IV. ‘연대또는 공감의 가능성 · 277

V. 맺음말 · 282

    

6장 근현대기 일본과 조선·한국의 대중문화: 그 형성과 전개_ 도노무라 마사루

I. 머리말: 대중문화의 영향력과 가능성 · 286

II. 역사 인식 속 대중문화 · 287

III. 서양 근대의 영향과 대중문화의 성립 · 288

IV. 본국과 식민지에서의 확장과 월경 · 293

V. 총력전하의 통제, 이용과 저항 · 306

VI. 전후 한일의 국민 문화 · 315

VII. 맺음말: 대중문화와 화해 과제 · 319

    

7장 아시아 태평양 전쟁을 어떻게 서술할 것인가: 2000~2010년대 일본의 역사 연구를 회고한다_ 사사키 게이

I. 머리말 · 326

II. 역사수정주의의 시대 · 329

III. 전쟁 체험을 되묻다 · 344

IV. 전시기 연구의 새로운 동향 · 353

V. 맺음말 · 362

    

2부 해방/패전 후 한국과 일본


8장 전후(戰後) 사상 속 생리적 요구로서의 조선/‘타자감각’: 나카노 시게하루에서 다케우치 요시미·마루야마 마사오로_ 구로카와 미도리

I. 머리말 · 372

II. 나카노 시게하루에 있어서의 생리적 요구로서의 조선 · 373

III. 비 내리는 시나가와역과 조선 · 383

IV. 다케우치 요시미로의 계승 · 389

V. ‘타자감각영구혁명으로서의 민주주의’ · 399

VI. 맺음말 · 403

    

9장 한국 민주화운동을 통해 현대 일본의 민주주의와 역사학을 되묻다_ 나카지마 히사토

I. 한국 민주화운동의 기억 · 408

II. 냉담하게 민주주의운동을 응시하는 일본 사회 · 423

III. 일본 현대사의 출발점에서 전개된 민주주의운동과 투쟁하는 역사학’ · 427

IV. 전후 민주주의운동의 재정의: 혁신 국민운동에서 시민운동으로의 전환 · 432

V. 전후 역사학의 사회적 방식 전환 · 437

VI. 시민사회의 일원이 된 전후 역사학의 방법론적 전환: 일본 근세사를 중심으로 · 441

VII. 전후 역사학을 넘어: 한일 화해를 향해 · 446

    

10장 교과서 속 한국전쟁: 한국을 중심으로 북한, 일본, 중국 교과서 비교_ 남상구

I. 머리말 · 454

II. 한국 교과서의 한국전쟁 기술 변화 · 456

III. 각국 교과서의 한국전쟁 기술 비교 · 472

IV. 맺음말 · 482

    

찾아보기 · 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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