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수요포럼]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강연 개최
  • 조회수 1696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강연 사진

 

[수요포럼]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강연 개최


재단은 지난 322일 오후 2시 재단 대회의실에서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를 초청하여 수요포럼을 개최했다.


유홍준 교수는 미학, 미술사, 동양철학을 전공하여 198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 이후 미술평론가로 활동하였다. 영남대, 명지대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04~2008년 문화재청장을 역임하였다. 대표 저서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12),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4), 조선시대 화론연구등이 있다.


강연은 한국미술의 아이덴티티-국토 박물관 순례를 주제로 선사시대~고대 시기의 문화재를 중심으로 발표하였다. 신석기 빗살무늬토기부터 번개무늬토기까지, 청동기 고인돌, 원삼국시대(原三國時代) 쇠뿔모양 손잡이 항아리, 오리모양 토기, 고구려 강서대묘, 백제 금동반가사유상, 신라 장식보검, 상감유리목걸이, 발해 고분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국 미술과 문화의 특징을 검소하지만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고, 유머가 있다고 보았으며, “한국은 동아시아 문화사에서 당당한 지분율을 갖고 있는 문화적 주주국가라고 하였다. 또한 재단의 연구 과제도 직·간접적으로 조언하며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서대묘' 사신도 중 주작도, 고구려 고분 벽화

 

상감유리목걸이, 신라 5~6세기 금동반가사유상, 삼국 7세기 전반, 높이 93.5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쇠뿔모양 손잡이 달린 항아리. 원삼국, 높이 6.3cm,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오리모양토기. 경산 조영동 고분군 E 1-3호 무덤 출토, 원삼국 3세기, 높이 29.4cm.

 

이미지 출처

강서대묘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넷

쇠뿔모양 손잡이 달린 항아리, 오리모양 토기 - 국립중앙박물관

금동반가사유상 -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직접 촬영

상감유리목걸이 - 국립경주박물관

 

 

파일
  •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