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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독도연구소 10년의 평가와 미래를 위한 제언, 독도연구소에 바란다 한국과 일본 사이의 깊은 골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에 의하면 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가장 깊은 바다의 수심이 2,985미터라고 한다. 그런데 이 바다의 골보다도 더 깊은 골이 바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독도 문제이다.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많은 골이 있다. 일본은 임진왜란이라고 하는 침략 전쟁을 통해 우리에게 커다란 피해를 입혔다. 하지만 이후 들어선 도쿠가와(德川) 막부는 조선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나름대로 노력했고, 17세기 일본 어부들의 울릉도 불법 도해로 잠시 갈등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 역시 안용복이라는 걸출한 인물의 활동으로 무난히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하더니 20세기 초에는 외교권에 이어 국권까지 빼앗고 이를 되찾겠다고 하는 수많은 사람을 형용할 수 없는 고통 속에 몰아넣기도 했다.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통해 승리감에 도취되더니 마침내 미국과 전쟁을 벌여 아무 관계도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을 전쟁의 총알받이 또는 군인들의 노리개로 끌고 가 죽음을 맞게 하거나 살아도 산 것이 아닌 상태로 만들어 놓기도 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인접 국가 사이에는 좋은 관계보다 나쁜 관계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로 사과하고 협조하며 과거의 골을 메우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진정한 사과를 한 적이 없다. 점점 깊어지는 골 한반도 침탈의 첫 희생물이었던 독도가 2차 세계대전 후 한국으로 반환되자, 일본은 끈질기게 독도를 일본 땅으로 해달라고 미국을 졸라댔다. 하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게 되자, 한국이 북한과의 전쟁으로 곤경에 처한 틈을 타 독도 영유권 논쟁을 유발하더니, 국제사법재판소로 이 문제를 가지고 가자며 압박하기까지 했다. 이후 양국 간의 국교 재개로 잠시 주춤하다가 다시 일본 의회의 질문을 핑계로 외상, 법무상 등이 주기적으로 망언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2005년에는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여 지방자치단체 간의 교류까지 단절시켰다. 이후 초·중·고교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왜곡된 내용을 수록하기 시작했고, 외교청서와 방위백서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터무니없는 내용을 기재하는 등 도발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한국 역시 일본인들이 도발을 할 때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장기를 소각하고 함성을 질러대더니, 독도 합동 방어 훈련에 이어 대통령이 불시에 독도를 방문함으로써 갈등의 골을 키워왔다. 독도연구소의 발족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일본의 독도 도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08년 독도연구소를 발족시켰으며, 10년이 지난 현재 독도만을 연구하는 곳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연구소로 발전하였다. 그동안 독도연구소는 수많은 단행본과 연구 논문, 부교재 등을 생산하였고, 「영토해양연구」와 「The Journal of Territorial and Maritime Studies」를 정기간행물로 발간함으로써 정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왔고, 다른 어떤 기관보다도 독도 영유권을 공고히 하는 데 크게 기여해왔다. 환경의 변화 그런데 독도 문제와 유사한, 인접국 사이의 섬을 둘러싼 갈등은 비단 한국과 일본 사이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해양의 영토화’라고 하는 패러다임 변화로 작은 섬이나 암석의 가치가 증대되기 시작하자 이들을 둘러싼 갈등이 세계 도처에서 표면화·가시화되기 시작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82년에 유엔해양법협약을 채택하였지만 섬이나 암석을 둘러싼 갈등은 오히려 늘어만 가고 있다. 이러한 갈등은 다양한 해결 방법이 모색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국제 재판을 통한 해결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페드라 브랑카암석(말레이시아/싱가포르), 리기탄섬 시파단섬(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하니시섬(에리트리아/예멘), 하와르섬(바레인/콰타르),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상 일부 암석(필리핀/중국)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아시아권에서도 국제 재판에 의한 해결이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환경이 변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독도가 우리 땅임을 교육하는 데에만 진력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떨쳐버릴 수가 없다. 새로운 방법의 모색 일본의 경우야 국민들의 무관심으로 독도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니 이들의 관심을 고취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겠지만, 우리나라는 독도가 어디에 있는지 왜 우리 땅인지 일본이 어떻게 침탈해갔는지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일본이 교육을 하니까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는 식으로, 지금까지 대칭적인 정책만을 펼쳐 왔다. 그런데 국제 재판은 자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제는 지금까지 우리가 고수해 온 정책을 전환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개인 간의 문제나 국가 간의 문제를 재판으로 해결하는 것이 결코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다. 진 쪽이 재판에 수긍하지 않으면 그 골이 더 커지고 깊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국제적인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데도 마냥 재판을 회피하는 것만이 능사라고 할 수는 없다. 몽골군이 쳐들어오는데 부처님의 힘으로 이를 막겠다고 팔만대장경을 판각한 것이나, 이미 멸망한 명나라의 황제를 제사 지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리다가 청나라의 침략을 자초한 것 등은 모두 국제 환경의 변화에 무지했기 때문이 아닌가. 똑바로 갈 수 없으면 돌아가는 방법도 있다. 독도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국과 일본이 이 문제를 재판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한일관계가 좋아야 한다. 공동의 역사 교과서를 만들거나 시민단체 간의 교류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 후, 이를 바탕으로 7광구, 일본군 ‘위안부’, 동해와 남해의 중간수역 등 양국 간의 갈등 요소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해서 어느 것은 양보를 하고 어느 것은 양보를 받는 식으로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독도연구소가 이를 위해 밑그림을 그리고, 나아가 한일 간의 국민
김병렬(국방대학교 명예교수)
보고서 독도 연구의 플랫폼, 독도연구소 10주년을 축하하며 개소 10주년.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가 10년을 맞이하였다. 독도연구소는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이며 냉정한 대응을 위한 조직으로 구상되었다. 그러나 그 대응은 과거에 제한되지 않는다. 독도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체계화하고,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모든 세대 간 대화를 결집시키는 과제 또한 부여되었다. 혼자만의 연구가 아닌 시민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독도에 관한 오류를 수정하며, 국내외에 홍보와 교육 협력을 수행하라는 국민적 과제를 부여받은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독도연구소의 뿌리는 ‘국민’이며 ‘독도’다. 활동 방향은 ‘독도 주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다. 역사에서부터 국제법까지, 국내에서부터 국외까지 사통팔달의 독도 플랫폼이기도 하다. 모름지기 모든 일의 성과는 오랜 학습과 준비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른바 ‘10년의 법칙’이다. 스톡홀름대학의 앤더슨 에릭슨(Anders Ericso)n이 주창한 이 법칙은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에 의해 ‘1만 시간의 법칙’으로 이어졌다. 두 개의 법칙은 우리 생활의 모든 것에 대한 열정과 성실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꾸준한 노력이 대가를 만든다는 것을 말한다. 독도연구소는 시간의 경과보다 빠르게 조직과 연구 성과의 안정을 이끌어냈다. 대단한 일이고 대단한 업적이다. 설립 10년의 조직. 국민의 뇌리에 독도연구소는 이미 ‘독도’와 분리되지 않으며 모든 독도 사안을 당연히 담아야 하는 불만과 학문적 소통의 장소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독도연구소의 역할은 이제 시작이다. 독도연구소는 처음부터 상대가 있는 시작이었다. 시간의 경과가 독도연구소를 설립한 목적의 안정적 추진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새로운 도전은 지금부터다. 독도와 해양을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독도연구소가 단순히 10년의 법칙만 적용되지 않는 조직이기를 바란다. 독도 연구 플랫폼으로서 그 당위성과 성장, 열정은 충분하다. 이제는 조직과 구성원의 누적된 연구 경험을 탑재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경험이 전통으로 지속되어야 한다. 독도연구소의 10년, 안정적이고 성공적이었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독도를 사랑하는 연구자로서 독도연구소의 여정에 축하를 보낸다.
양희철(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정책연구소장)
임진왜란 직전의 통신사 외교 신경전의 살벌한 풍경
역사인물 임진왜란 직전의 통신사 외교 신경전의 살벌한 풍경 조선 국왕의 명의로 일본의 최고 통치자에게 파견된 공식적인 외교 사절로 알려진 ‘조선통신사’. 통신사는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탄생했고, 양국 관계의 변화 속에서 통신사가 수행한 역할은 무엇이었을까. 1429년 첫 번째 통신사로부터 590주년이 되는 2019년을 앞두고, <조선통신사 이야기> 코너를 통해 조선왕조 대일 외교의 역사이자 문화 사절이었던 조선통신사를 들여다 본다. 통신사와 일본 측의 신경전 1590년의 통신사는 일본에 건너가기 전부터 긴장된 분위기 속에 있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豐臣秀吉,1536~1598)는 조선 국왕이 직접 일본에 와서 항복의 예를 바치라고 요구하였으나, 쓰시마(對馬) 측에서는 이를 ‘새 국왕의 즉위를 축하해달라’는 요청으로 바꾸었다. 이후 일본 측은 조선의 연해를 침략한 왜구(倭寇) 두목을 잡아 보낸다거나, 왜구에게 잡혀간 조선인을 송환하는 등 우호적인 자세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통신사를 요청하기 위해 온 일본 사절의 태도는 꽤 고자세였다. 통일된 일본의 강력한 무력을 은근히 과시하고 싶어서였을까? 그러한 분위기는 조선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대체로 통신사 일행의 입장은 조선 국왕의 국서를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전달하는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일본이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무례한 행동을 하더라도 “오랑캐(즉, 일본)를 대우할 때는 법도를 가지고 해서는 안 되고 조용하게 처리하여 나라의 체면에 손상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라는 데 있었다. 일일이 의례를 따지지 말고 조용히 넘어가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통신사 부사(副使) 김성일(金誠一,1538~1593)은 이럴 때일수록 강경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가는 곳마다 일본 측과 신경전을 벌였다. 쓰시마 영주의 무례로 자리를 박차고 나온 김성일 일본으로 건너간 통신사 일행은 크게 두 가지 대응 방식을 보여주었다. 하나는 일본이 혹시 무례한 행위를 하더라도 문제 삼지 말고 넘어가자는 것, 다른 하나는 이를 분명히 지적하여 잘못된 점을 고치자는 것이었다. 특히 부사 김성일은 쓰시마에 머무를 때부터 의례적인 부분에서 강경한 자세를 취했다. 쓰시마에서 통신사 일행은 고쿠분지(國分寺)라는 사찰에서 접견이 예정되어 있었다. 그런데 쓰시마의 영주이자 통신사의 일본 왕복 시 이를 수행하는 임무를 맡고 있던 소 요시토시(宗義智,1568~1615)가 의아한 행동을 보였다. 고쿠분지의 접견 장소에 들어올 때, 가마에서 내리지 않은 채 문을 거쳐 대청에까지 올라왔던 것이다. 김성일은 이에 항의하며 정사(正使) 황윤길(黃允吉,1536~미상) 에게 접견 거부를 요청했으나 관철되지 않았고, 마침내 김성일은 홀로 자리에서 물러나 숙소로 돌아왔다. 뒤이어 서장관(書狀官) 허성 (許筬,1548~1612)과 종사관(從事官) 차천로(車天輅,1556~1615)도 연회 자리를 떠났다. 김성일은 이전에 있었던 야외 연회에서도 소 요시토시가 말을 타고 사신단의 장막 앞까지 온 일이 있어 불쾌하게 여기고 있던 차였다. 곤장 맞은 통역관, 목이 잘린 가마꾼 김성일은 조선 통역관 진세운에게 곤장을 쳐서 항의의 뜻을 보였다. 다른 통신사 일행은 김성일의 조치가 심하다며 지적하였다. 하지만 김성일의 입장은 다음과 같았다. 통신사 책임자인 자신들은 일본말을 하지 못하므로, 역관은 의례상 잘못된 일이 있을 때 쓰시마 측에 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날 일은 예상치 못한 것이라 역관에 책임을 돌릴 수는 없으나, 김성일이 그 자리를 떴을 때 역관은 소 요시토시에게 그들의 잘못된 의례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병이 나서 돌아갔다’는 핑계를 댔다. 그러므로 역관 진세운은 벌을 받아야 한다. 사신이 중국에 갈 때도 중국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면 조선 역관에게 곤장을 치는데 일본에서 그러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였다. 쓰시마 측도 깜짝 놀랐다. 이 소식이 그대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까지 전달되면 쓰시마가 처벌을 받을 수도 있었다. 이에 쓰시마 측이 취한 조치는 참으로 놀라웠다. ‘가마를 타고 문으로 들어가 대청까지 올라간 것은 가마꾼의 잘못’이라며 그를 처형한 것이었다. 김성일은 이 소식을 듣고 깜짝 놀라 어찌 된 일인지 알아보게 하였다. 소 요시토시 측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았다. 소 요시토시는 가마를 타고 들어갈 뜻이 없었다. 가마가 문으로 들어서자 가마꾼에게 멈추라고 하였는데도 가마꾼이 제멋대로 행동했다는 것이다. 요시토시가 크게 화를 내며 그날 당장 목을 베어 죽이려 했으나 도망을 쳐서 처벌하지 못했는데, 이제야 비로소 잡아서 죽인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처형은 포구에서 이루어졌고 사신이 탄 배의 뱃사공을 입회시켜 증인으로 삼았다고 했다. 이야기를 전한 자는, 소 요시토시가 사신들에 대한 예의를 어긴 죄가 자신에게 있지 않고 가마꾼에게 있음을 이야기하고자 일부러 뱃사공에게 처형 장면을 보도록 한 것으로 해석했다. 이후 소 요시토시는 통신사와의 접견 장소에 도보로 들어와 인사를 하였다. 김성일은 차천로에게 “사람을 죽게 한 변고가 우리가 연회장에서 먼저 나온 일에서 비롯되었으니 참혹하다. 사신과 나라가 치욕스러운 일을 당하기는 했지만 이제 소 요시토시가 사과하고 아랫사람에게 죄를 돌려 그를 죽이기까지 하였으니, 나라의 체모가 조금 높아지고 나라의 수치를 조금 씻었다.”라고 하였다. 두 사람은 ‘한편으로는 불쌍히 여기고, 한편으로는 기뻐하였다’ 라고 전해진다. 다른 일행들은 이러한 전개에 우려를 표하며 김성일을 책망하기도 했다. 한편으론 쓰시마 측의 ‘극단적’ 행동이 통신사 일행에게는 위협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었을 것이다. 통신사와 일본 수행원 측 사이의 긴장은 이후에도 이어졌다. 김성일은 의례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통신사와의 접견을 일방적으로 미루는가 하면, 조선이 예상치 못한 황당한 접견 의례를 취하는 등 통신사를 당황케 했다. 그러나 인명의 희생은 더이상 발생하지 않았다. 이것이 헤아릴 수 없는 무고한 죽음을 발생시킨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직전의 모습이었다.
김경태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연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