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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란과의 전쟁을 통해 본 고려의 외교정책
역사포커스 거란과의 전쟁을 통해 본 고려의 외교정책 당 말의 혼란기에 동북아시아에서는 거란이 새로운 강국으로 등장하였다. 916년 야율아보기(耶律阿保機)는 거란을 세워 스스로 황제라 칭했으며 926년에는 발해를 멸망시켰다. 태조에 이어 즉위한 태종 야율덕광(耶律德光)은 928년에 후당을 멸망시킨 후, 절도사 석경당으로 하여금 후진(後晋)을 세우게 하고, 연운(燕雲) 16주를 차지함으로써 북방지역의 강자로 등장하였다. 고려와 거란과의 관계는 922년(태조5)부터 시작되었으나, 거란이 발해를 멸망시키자 고려는 친척의 나라를 멸망시켰다고 하여 거란을 적대시하였다. 따라서 942년(태조25) 거란사신이 낙타 50필을 가지고 왔을때 태조는 사신 30명을 유배하고 낙타를 만부교 아래에 묶어두어 굶어죽게 하였다. 거란이 낙타를 선물로 보내면서 고려와 친선을 도모한 것은 후진과의 전쟁을 앞두고 배후의 위험을 없애고자 함이었다. 결국 후진은 946년 거란에 의해 멸망하였다. 태조는 후삼국을 통일한 이후에는 옛 고구려 땅을 회복할 뜻을 품고 있었다. 그러나 거란이 먼저 발해를 멸망시킴으로써 태조의 꿈은 깨어졌다. 이후 그의 공격 목표는 발해에서 거란으로 바뀌었으며, 대신 발해를 고구려와 연계시켜 포용하고자 했다. 그러나 거란은 후진과의 결전을 앞두고 있어 태조의 반거란 행위에 아무런 보복조처를 취하지 않았다.
이정신 (한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귀주대첩의 영웅, 강감찬
역사인물 귀주대첩의 영웅, 강감찬 강감찬의 초명은 강은천(姜殷川)으로 정종 3년인 948년에 강궁진(姜弓珍)의 아들로 태어났다. 강궁진은 태조 왕건을 도운 공을 인정받아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에 봉해진 인물로, 선조 강여청(姜餘淸)이 신라에서 이주한 후 본관으로 삼은 금주(衿州) 지역(현재의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및 금천구 일대, 관악산 주변 시흥군)에서 살았다. 고려 말 문신 최자(崔滋,1152~1220)가 편찬한 『보한집(補閑集)』에 의하면 시흥군으로 들어오던 사신이 어떤 집에 큰 별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사람을 보내 찾게 했더니, 마침 그 집 부인이 사내아이를 낳았다는 말을 듣고 신기하게 여겨 데려가 길렀는데 그가 강감찬이었다고 한다. 또한, 송나라 사신이 고려에 왔다가 강감찬을 보고 자기도 모르게 절을 하며 “문곡성(文曲星)이 한참을 보이지 않더니 여기서 뵙습니다.”라며 예를 차렸다는 기록이 있다. 문곡성은 북두칠성의 네 번째 별로 학문을 관장하는 별이다. 강감찬이 성종(成宗,960~997) 2년인 983년 과거에서 장원으로 급제했음을 고려하면, 그가 학문에 매우 능한 인물이었음을 말해주는 전설이라 할 수 있다. 강감찬의 출생을 알린 별이 떨어진 곳은 현재의 봉천동에 위치한 낙성대(落星臺)였다. 낙성대는 강감찬의 생가터로 알려져 있는데, 『여지도서(輿地圖書)』에는 낙성대가 강감찬의 태(胎)를 묻은 곳이라 하고 있어 태가 묻힌 곳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하다.
허인욱 (한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동해 표기 명칭의 효율적 전파를 위한 지침서 <해외 언론의 ‘동해’ 인식>
재단 새 책 동해 표기 명칭의 효율적 전파를 위한 지침서 <해외 언론의 ‘동해’ 인식> 오늘날 한일 양국은 바다 명칭을 놓고 치열한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 한국 정부는 1991년 남북한이 동시에 유엔에 가입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동해(East Sea) 명칭 표기의 세계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해 단독 명칭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의 방해와 저지로 인하여 어려움도 많았지만,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 세계 많은 국가들은 한국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었고, 동해/일본해 명칭의 병기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 시점에서 언론 매체를 주목해야 하는가? 이제 대중은 방송과 신문을 통해 국내외 최신 뉴스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로 언론과의 거리가 더 가까워졌다. 그러나 언론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과 대중의 오해를 막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실이나 정보를 다루도록 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북한이 동해에 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을 다루면서 언론 매체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다면, 이를 접한 대중은 마치 북한이 일본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오독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세계 유수 언론에서 한국 관련 뉴스와 기사가 어떤 방식으로 다뤄지고 있는가를 파악한다면 문제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균 (재단 독도연구소 연구위원)
2018 전국 중·고등학생 독도체험 발표대회 참가기 찬란했던 우리의 100일
기고 2018 전국 중·고등학생 독도체험 발표대회 참가기 찬란했던 우리의 100일 봄의 끝과 초여름의 시작을 알리던 지난 5월, 5명의 학생과 지도교사 1명이 모여 ‘동해랑 독도랑 우리랑’이라는 자율 동아리를 만들었다. 시작이라는 단어는 언제나 설렘과 동시에 걱정을 동반한다. 평범하기만 한 우리가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를 알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라는 막연한 걱정으로 동아리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뒤돌아보니 우리는 함께였기에 해낼 수 있었고, 위대한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 우리는 유난히 무더운 2018년의 여름을 함께 보냈다. 찌는 듯한 더위와 함께 매미 울음소리를 들으며 향한 서울 홍보 활동에서는 손수 제작한 피켓을 들고 곳곳을 누비며 열심히 독도 홍보 활동을 했다. 먼 거리는 지하철로, 가까운 거리는 도보를 병행하며 타는 목마름 속에 지치고 힘들었지만, 몇몇 분들의 작은 격려가 우리에겐 힘이 되어 힘차게 서울 홍보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 후 주말을 반납하고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장장 9시간에 걸쳐 독도 벽화를 그리기도 했다. 온몸에 페인트를 묻히면서도 신나는 음악을 들어가며 완성한 독도 벽화는 무척 멋졌다. 또한, 우리는 학교 중앙 현관 계단에 독도의 역사와 우리의 이름을 새겨 ‘독도 계단 띠’를 붙였고, 독도 벽화와 계단 띠가 어우러진 푸른 빛에 뿌듯했다. 2차 고사가 끝난 후에는 우리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도 심벌마크 공모전’을 열어 스티커 투표로 우수작 2개를 선정하여 중앙 현관 유리에 글라스 페인팅을 작성했다. 이는 문 앞을 지나가는 학생들이 독도에 대해 한 번 더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또한 ‘독도에게 전하는 메시지 캠페인’은 많은 학생뿐만 아니라 여러 선생님의 참여로 원활하고 성대하게 마칠 수 있었다. 우리는 독도 물병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배부하였고, 우리가 직접 출제한 독도에 관한 문제들로 진행한 ‘독도 골든벨’을 끝으로 100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 동안 우리는 독도에 대한 뜨거운 열정으로 무더위를 이겨내고 모든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리의 100일은 눈부시고 아름다웠으며, 전국 15개의 동아리에만 허락된 본선 대회에 당당히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이재환 (전라북도 고창군 영선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