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국주의와 고대사 만들기
다섯 번째 이야기 중국 첫 번째 왕조 하나라의 창건자는 우 임금인가
전설과 역사의 경계선에 선 하나라
중국 고대 문헌에는 수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예컨대 천지개벽 후 처음 태어났다는 반고盤古, 인간을 흙으로 빚어 만들었다는 여와女媧, 농사의 신 신농神農(혹은 염제), 문물제도를 정비했다는 황제黃帝, 효의 상징 순舜 임금, 치수를 완수하고 하夏 나라를 창건했다고 알려진 우禹 임금, 하를 멸망시키고 상商 나라를 개창한 성탕成湯,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주周 나라를 개창한 문왕文王과 무왕武王 등 이처럼 많은 인물이 중국 고대 문헌에 보이는 신화 혹은 전설, 역사를 구성한다. 그러나 경계가 모호한 탓에 그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컸다. 대표적인 것이 1920년대부터 중국학계를 휩쓴 ‘의고疑古’ 사조다. 의고 사조를 이끌었던 후스胡適(1891~1961)와 구제강顧頡剛(1893~1980)은 동주東周(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 이전의 역사는 믿을 수 없다는 극단적 인식을 드러내며, 이른바 ‘중화 역사 5천 년’을 반 토막 냈다.
그렇다면 이 역사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당시 사람들이 주목한 것이 바로 고고학考古學이다. 1920년대 중반 하버드대에서 인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한 리지李濟(1896~1979)는 서구의 고고학적 연구방법론을 도입하여 중국에서 현대적인 발굴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것이 1920년대 후반부터 추진된 허난성河南省 안양시安陽市 인쉬殷墟의 발굴이다. 이를 통해 수많은 갑골문과 상왕의 무덤이 발견되면서 상나라의 존재가 국제적으로 공인받게 되었고, ‘반 토막’ 났던 중국 역사의 시간적 범위를 10세기 가까이 회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상나라 이전에 있었던 하나라도 고고학으로 증명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의 목소리가 높아져 갔다.
이유표, 재단 북방사연구소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