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포커스
미국 대학 교과서의 한국전쟁 서술
미국 역사가들의 한국전쟁에 관한 연구 중 대부분은 전쟁의 발발과 기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쟁의 발발은 선제공격의 주체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에 관해서 한국의 연구자 김태우는 「한국전쟁 연구 동향의 변화와 과제, 1950~2015」(2015)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현재 [국내외의] 학계에서는 최소한 전쟁 발발의 주체와 관련된 논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누구도 더 이상 북한의 선제 남침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전쟁의 기원문제는 전쟁의 원인을 말하는 것으로서 그 해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국전쟁을 국제적인 냉전의 일부로 해석하는 것이다. 즉, 소련과 중국으로 대표되는 국제적인 공산주의 세력이 북한을 부추겨 남침하게 했고, 미국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하여 유엔군의 일부로 참전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한국전쟁은 1945년 이후 남한과 북한의 내전이 연속 또는 확대되었다는 내전론(Civil War)이다. 그리고 마지막 셋째, 냉전론과 내전론을 적당히 섞은 복합적 해석이다. 즉, 한국전쟁은 내전의 성격이 있지만 국제적인 냉전체제에서 계획되었고 실행되었다는 것이다. 미국의 학자들이 국제적인 관점을 중요시하든지 아니면 내전적인 성격을 강조하든지, 결국 이들은 한국전쟁의 원인과 발발 문제를 가장 주의깊게 연구하였다. 그에 반해 미국에서 출판된 연구 중 한국의 연구자들이 최근 주목하고 있는 민간인 학살 문제 연구는 아주 적다. 또한 한국 학계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한국전쟁과 여성, 한국전쟁으로 인한 한국 사회구조와 의식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계급구조 변동에 관한 연구, 한국전쟁과 종교, 남북한 점령 정책에 관한 연구 역시 미국학계에서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하성호 앵커리지 알래스카대학교(University of Alaska Anchorage)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