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뉴스레터

재단뉴스
재단뉴스

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회(1일, 15일)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는 2021년 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제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회(1일, 15일)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는 2021년 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제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회(1일, 15일)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는 2021년 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제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회(1일, 15일)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는 2021년 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제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회(1일, 15일)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는 2021년 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제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 52호 발행


재단은 동북아 역사 · 영토 문제 등 주요 현안과 동향을 분석 · 해석한 자료와 정책 대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학계 · 언론 ·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동북아역사리포트를 매월 2(1, 15) 발행하고 있다. 동북아역사리포트20219월에 창간하여, 현재 총 52호까지 발행하였다. 52호에서는 중국의 백두산 문화 유적 및 내러티브에 대한 중국화시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북아역사리포트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



독도체험관 다국어 콘텐츠 도입독도체험관 다국어 콘텐츠 도입독도체험관 다국어 콘텐츠 도입독도체험관 다국어 콘텐츠 도입

    

독도체험관 다국어 콘텐츠 도입


재단은 독도체험관을 찾아오는 외국인들을 위한 다국어 콘텐츠를 도입한다. 올해 상반기에 외국인 방문객들을 위한 유사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사례 조사를 통해 독도체험관에서 활용이 가능한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한편, 독도체험관을 직접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독도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된 워크북이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등 4개국어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12월 초 독도체험관의 도입부에 다국어 소개 및 영상 콘텐츠와 12월 중순 이후에는 전시장 곳곳에서 들을 수 있는 다국어 음성 해설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내년부터는 국내 체류 및 단기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독도를 더욱더 친근하게 홍보할예정이다.

    


How Koreans Suffered from Forced Labor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jingyong’ 발간



조선 민중이 체험한 징용의 영문 번역 도서

How Koreans Suffered from Forced Labor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jingyong’ 발간


재단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역사 갈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역사인식의 차이를 좁히

기 위해 동아시아 역사에 대한 연구 및 국제 학술교류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그 결과가 다양한 시리즈의 역사 관련 단행본으로 간행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 하지만 대부분 한국어로 발간되어 국경을 넘어 세계시민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재단은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역사인식 차이를 해소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History & Culture Series를 기획하였다.

이 책은 History & Culture Series의 첫 번째 책으로, 2021년에 출간했던 일제침탈사 바로알기 조선민중이 체험한 징용을 영문 번역한 것이다. 일제강점기에 있었던 약 16만 건의 노무동원 피해 조사 결과를 22개 주제로 녹여낸 이 책의 영문 번역 도서 출간으로 외국인들이 일제침탈사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

    


“디지털인문학과 미래인문학:   데이터마이닝으로 본 역사 영토 연구의 방법론적 모색”

    

독도연구소 전문가 간담회 개최

디지털인문학과 미래인문학

데이터마이닝으로 본 역사 영토 연구의 방법론적 모색


지난 117일 재단 독도연구소에서는 디지털인문학과 미래인 문학: 데이터마이닝으로 본 역사 영토 연구의 방법론적 모색이라는 주제로 곽은주(세종대 영문과), 탁진영(세종대 영문과), 이병진(세종대 일문과)교수와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세 명의 발표자는 데이터마이닝을 비롯하여 빅데이터와 AI기술을 접목한 연구를 소개하고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내용은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문자텍스트의 시각화와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Trans Media등의 기술 사례로서 스탠포드의 ‘Mapping the Republic Letters’ 프로젝트, 한양도성 문화유산 빅데이터 구축 사업, SSCI 논문 소개 등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역사와 영토 연구의 새로운 방법을 검토하고 인문학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었다.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동북아역사재단이 창작한 '재단뉴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