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부뚜막은 아궁이 방향이 다르다고?
K-Contents가 된 찜질방 = 온돌
찜질방은 한국을 알리는 문화 콘텐츠 가운데 하나다. 정부도, 민간도 찜질방을 K-Contents로 지목하고 알리려 애쓰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알게 모르게 한국인이 사는 곳에는 찜질방이 생기고, 한국인이 아니면서도 바닥이 뜨끈한 사우나를 즐기는 기분으로 이런 곳을 찾는 현지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런 찜질방이야말로 조용히 확산되는 K-Contents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찜질방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바닥 난방인 온돌 원리로 만든다. 한국의 온돌은 북옥저에서 시작되어 고구려로 전해진 바닥 난방 시스템이다. 온돌은 아궁이에서 불을 때면 불기운이 방바닥 아래 설치된 여러 줄의 고래를 타고 돌면서 고래 위에 설치된 구들돌을 데운다. 그러면 구들돌 위에 얇게 덮은 흙바닥이 데워져 그 위에 누운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원리를 일상 주거 난방에 적용한 것이다.
주택의 방이 여럿일 때, 부엌과 잇닿아 있지 않은 방은 아궁이에서 불을 때면 불기운이 바로 고래를 타고 돌지만, 부엌과 잇닿은 방은 아궁이의 불기운이 부뚜막에 올린 솥도 데우고, 부뚜막에 잇대어 설치된 방의 고래도 데우게 된다. 한 번 불을 때 취사도 하고, 난방도 하게 되는 셈이다. 이런 까닭에 부뚜막 아궁이의 불은 활활 타지 않는 게 좋다. 아궁이에 넣은 장작이 너무 빨리 타면서 높은 온도를 내면 솥 안의 국도 빨리 끓고 밥도 바로 되겠지만, 고래를 도는 불기운도 너무 세져 구들돌이 필요 이상으로 뜨거워질 수 있다.
전호태 울산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