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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포커스
독도 교육의 중요성과 광화문 독도전시실 개관의 의미
  • 심정보 ┃서원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올해는 대한제국이 칙령(勅令) 41호로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국내외에 선언한 지 120년이 되며, 민간에서는 독도의 날을 제정하여 기념행사를 실시한 지 10년이 되는 해이다.

한국은 일본의 독도 도발에 직면할 때마다 독도 교육을 통해 독도 수호의 의지를 강화했다. 초기에는 초중등학교 지리 교과서에서 독도 기술을 통해 독도 교육을 강화했지만, 최근에는 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기술 이외에도 체험, 활동, 실천, 전시관 등을 통해 독도 교육이 다양화되고 있다.

 

 

 

41호

 대한제국관보 제 1716호 중 칙령 제41호(붉은 테두리 부분)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 영토로서 독도 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자신의 구역 범위에서 생활하며 먹이를 해결하고, 안식과 평안을 추구한다. 이 공간에 함부로 외부자가 들어오면 예민한 영토적 행동(territorial behavior)할거(territoriality)가 나타난다. 그 귀착점은 인간의 영역성’(human territoriality)으로 동물의 본능적인 세력권 행동과 달리 고도의 의도적인 행동이 표출된다. 영토로서 독도는 극동에 위치한 작은 섬에 불과하지만, 일제의 한반도 침탈의 첫 희생물로 대한민국의 독립을 상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과거부터 한국과 일본에서는 독도를 둘러싼 다양한 영역성이 문헌 등을 통해 표출되었다. 특히 한국은 조선시대 안용복 사건을 시작으로 1905년 러일전쟁 중 일본의 독도 불법 편입,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2005년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죽도의 날제정 등 도발적 사건에 직면하여 독도 수호 의지를 더욱 공고히 결속하였다. 이처럼 국가적, 국민적 이슈로서 독도는 근대 지리교육이 시작된 이래 지리 교과서 및 지리부도에 지속해서 등장한다. 그 이유는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지리교육만큼 영역성의 인식 및 보존에 좋은 교육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 을사늑약 이후, 한국에서 저항적 민족주의와 독도의 생존



근대 한국에서는 1895년 소학교령 공포와 함께 지리 교과서가 본격적으로 간행되었으며, 당시 교육을 총괄한 학부(學部)와 민간 집필자들은 독도와 울릉도를 강원도 소속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을사늑약 이후에는 통감부가 한국의 교육 정책에 관여했는데, 19072월 학부가 공립학교용으로 편찬한 보통학교 학도용 국어독본의 지리 교재에는 울릉도 바깥에 도서가 없다고 기술하여 한국 아동들에게 독도 교육을 차단시켰다.


이런 가운데 저항적 민족주의의 일환으로 민간에 서는 장지연, 조종만 등이 애국심 양성형의 사립학교와 민중을 위한 대한지지 교과서를 각각 19076월과 19089월에 간행했다. 이들 교과서는 ‘19052월 일제가 한국의 독도를 강탈했음에도 불구하고, 울릉도 동남에 우산도가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한 대한전도(大韓全圖)에는 한반도와 일본열도 사이의 바다를 대한해(大韓海)’로 표기했다. 한편, 김건중은 독도를 강원도 울도군 소속으로 기술한 일본 도서를 번역하여 19079월 교육용 지리 교과서로 출간하였다. 그리하여 한국령 독도는 한일병합 이전까지 한국인의 마음에 살아 숨 쉴 수 있었다.

    




◆ 메이지 시대, 일본에서 지리 교과서의 간행과 독도의 혼란성



일본에서는 1868년 메이지유신 다음 해부터 지리 교과서 및 지리부도가 간행되었다. 그러나 독도와 울릉도는 일본전도, 산음도 지방 지도에 서만 소수 나타난다. 두 섬은 본문에 조선의 영토로 기술되어 있기도 하고, 단지 오키(隠岐)의 지지를 기술할 때 등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본문에 수록된 지도와 지리부도에 일본의 영역과 동일한 색으로 채색된 것도 일부 존재하지만, 다수는 일본의 영역과 무관하다는 의미에서 조선과 함께 아무런 채색을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혼란은 독도 영유권에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에도시대부터 일본 정부의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정치적 결정은 지지 편찬 및 고지도 제작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지리 교과서 및 지리부도 간행에 참고 자료가 되었다. 예컨대 일본인이 울릉도와 독도를 오가며 어업 활동을 할 때, 에도 막부는 이 섬들이 일본의 영역 밖에 있다고 보고 자국민에게 도해 면허를 발급한 사실을 지리 교과서에 수록하기도 했다. 메이지 시대에는 1877년 태정관 지령에서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과 무관하다는 정부의 결정에 따라 지리 교과서 및 지리부도에 이들 섬을 조선의 영토로 표현하기도 했다.

    


1872년

1872년 간행된 『일본지리왕래』에 수록된 「대일본부현약도(大日本府縣略圖)」





◆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독도 논쟁의 본격화와 독도 교육의 강화



연합국의 전후 처리와 관련하여 195198일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서 독도 귀속을 둘러싼 문구가 생략되는 비극이 발생하자 19521월 이승만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어업 보호와 독도 수호를 위해 일명 평화선(平和線)’을 선포했다. 이 선언을 계기로 한 일 독도 논쟁은 본격화되었고, 나아가 한국의 초중등학교 지리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이 적극 반영되었다.


해방 이후 한국에서는 1947년 문교부 편수국에서 지리편수사로 재직했던 노도양(盧道陽)중등국토지리부도독도라는 명칭을 최초로 사용함과 동시에 독도를 한국령으로 나타냈다. 그 이후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는 독도를 한국령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승만 대통령의 평화선 선언 이후 1954년 제1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1955년 간행된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에는 독도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면서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충실히 인식하도록 하였다.


여러 종류의 중등학교 검정 지리 교과서에는 일본의 도발적 행위에 대해 왜적, 노략질, 침범, 침략, 책동, 침투, 적색분자, 불법 침입, 재침, 근성, 야욕성, 강도, 책동등과 같은 적대적 용어를 빈번하게 사용하여 일본에 대한 분노를 형성하고, 나아가 물리쳐야 할 적국으로 인식하도록 기술했다. 일본인이 우리 해양과 독도에 침범한 경우 나포, 엄벌, 생명선, 봉쇄, 행동 제한, 미연의 방지, 멸공전 완수, 사수, 지킴이등과 같은 단호하고 강경한 용어를 사용하여 반드시 독도를 수호해야 한다는 인식과 태도를 가지도록 했다.


전후 일본에서는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가 국정 및 검정으로 다수 간행되었지만, 이 교과서들이 독도를 다루지는 않았다. 또한, 지리부도에 수록된 일본전도(日本全圖)와 일본 주변 지도에 울릉도·독도가 표기되어 있기는 하나 독도 주변에 국경선이 표시되지 않아 섬의 소속이 불명확하게 나타나 있다. 하지만 1950년대 중반부터 간행한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의 독도에 관한 기술 및 표현은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독도는 이 시기 일본 소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지만, 소수의 중고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에 수록된 지도에는 독도로 명기하고 있다. 그리고 1955년부터는 소수의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부도에 국경선을 제시하여 독도를 일본령으로 표현한 지도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경우 초중등학교 지리 교과서에 독도가 등장하는 시기가 한국에 비해 늦고, 본문 내용 및 기술 표현도 소극적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영역에 대한 동물이나 인간의 원초적 본능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노도양

노도양의 『중등국토지리부도』에 수록된 울릉도 부근 지도(1947)




◆ 21세기 초반,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제정과 독도 도발

 


일본 시마네현은 독도 편입 100주년을 기념하여 20053월 소위 죽도의 날을 제정한 이래 매년 222일 기념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독도 도발은 이를 계기로 과격하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는데, 특히 21세기에 들어 한국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받은 것은 초중등학교에서의 독도 교육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087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해설 사회편에 독도를 명기한 이래, 개정된 초중등학교 학습지도요령 및 학습지도요령해설 사회편에서도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로 다루도록 했다. 이에 근거하여 집필 및 간행된 대부분의 초중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는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 ‘한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거’, ‘일본은 독도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에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제안했으나 한국이 거부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게다가 독도와 가장 가까운 오키 제도(隠岐諸島)와 시마네현에서는 독도 영유권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등학교 사회과 독도 교육 체계안을 개발하고, 독도 교육 부교재로 동영상 DVD, 자료편 CD, 지침서 등을 제작하여 각 학교에 보급하고 있다.

    




◆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한국의 다양한 독도 교육 프로그램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중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를 기술하도록 검정을 강화함에 따라 한국의 교육부도 독도 교육을 한층 강화하였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독도를 범 교과 학습의 주제로 설정하였으며, 초중등학교 사회, 고등학교 지리·역사·기술·가정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을 확대하였다.


그동안 교육부는 독도 영토 주권 수호를 위해 실천 중심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예컨대 교육부 소관 동북아역사재단은 2008년부터 전국 독도지킴이학교 선정·지원, 2012년부터 독도 교육 내실화를 위한 초중등학교 학생용 및 교사용 독도 교재를 개발하고 보급 중이다. 또한,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대회 및 독도교육실천연구회 운영, ·도교육청 또는 단위학교에서 4월의 한 주를 독도교육주간으로 선정 및 운영하도록 하고, 찾아가는 독도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나아가 교육부는 학생 및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살아있는 독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장소로 각 지역사회에 독도전시관을 구축하였다. 현재 독도전시관은 20121개관(서울)을 시작으로 20143개관(충북, 전북, 경남), 20154개관(전남, 경기, 대전, 인천), 20162개관(대구, 광주), 20172개관(세종, 경북), 20181개관(충남)을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교과서 중심에서 시민·체험 중심의 독도 교육으로 교육 대상 확대와 교육 방법 다양화를 도모하여 독도 이해와 독도 수호 의지를 강화하고 있다.

    


광화문




◆ 광화문 독도전시실 개관



지난 228, 동북아역사재단은 광화문역 지하 공간에 독도전시실을 개관했다. 재단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도의 자연과 역사를 입체적으로 알 수 있는 복합체험공간인 독도체험관을 개관한 이후 27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람객에게 독도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였고, 이러한 운영 경험을 토대로 관련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독도전시실을 개관하기에 이르렀다. 이곳은 서울 중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높고 국내외 유동 인구가 많은 것이 장점이다.


광화문 독도전시실에서는 신라 시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지는 독도의 역사와 만날 수 있고, 독도 관련 인물을 통해 독도를 새롭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하여 교실 밖에서 독도 교재를 시각적으로 경험하는 등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외국인에게는 다국어 설명으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땅 독도를 실감하게 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 독도를 널리 홍보하기에 적합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생애 학습의 측면에서 시민의 독도 의식을 촉진하고, 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심화하는 기능을 담당한다는 장점도 있다.


앞으로 광화문 독도전시실이 더욱 의미 있는 장소로 발전하려면 다른 독도전시관과 차별화된 자료 구성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 일환으로 매달 다른 주제로 독도 관련 세션을 새롭게 구성한다면, 독도전시실은 역동적인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