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본문
역사넷
자료센터
독도연구소
독도체험관
자료센터
교육연수
지난호 보기
구독신청
공공저작물이용정책
KOREAN
KOREAN
ENGLISH
뉴스레터
KOREAN
ENGLISH
search
close search
검색
검색
mobile menu
close menu
통합검색
검색
메인 배경화면 이미지
NEWSLETTER
2025년 02월호
뉴스레터
COVER STORY
동북아역사재단, 21세기 대한민국의 집현전!
정월 초하루, 설날이 코앞이다. 각자도생으로 흔들리는 국제정세와 극단의 국론 분열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비전과 전략
동북아역사재단, 21세기 대한민국의 집현전!
정월 초하루, 설날이 코앞이다. 각자도생으로 흔들리는 국제정세와 극단의 국론 분열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정용상 재단 사무총장
동북아 STORY
일본 시마네현 ‘죽도의 날’ 20년, 독도 영유권 주장의 허상
2025년은 일본 시마네(島根)현이 2005년에 ‘죽도(竹島: 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을 정하는 조례’를 제정한 지 20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올해 시마네현은 제20회 ‘죽도의 날’ 행사를 2월 22일에 개최하고 특별 전시회를 열어 조례 제정의 의미를 강조할 계획이다. 이 조례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일본 국내외에 알리고 여론을 확산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홍성근 재단 독도연구소 연구위원
이달의 ISSUE
정월대보름의 풍속과 놀이
설에서 정월대보름 사이의 기간은 근신(謹愼)하는 기간이다. 한 해의 시작에 맞추어 경거망동을 해 만약 다치기라도 한다면, 한 해 동안 불행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은 정월 초하루부터 12일 동안 삼가 행동을 조심하라는 의미로 열두 띠 날마다 금기를 부여하였다.
정연학 문학박사(국립민속박물관 과장)
동아시아 전통문화
한국의 정월대보름과 중국의 원소절
음력 1월 15일은 음력 새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을 기념하는 명절이다. 고대 동아시아 국가들은 농경 중심의 경제생활을 했기에 매년 돌아오는 계절의 순환에 경작 시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했다.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대보름은 설 연휴를 마무리하는 주요 명절인 동시에 농사가 시작되기 전 악재를 물리치고 좋은 기운을 받으려는 의식이 행해지던 날이었다.
구도영 재단 한중연구소 연구위원
재단 새 책
『고구려통사』시리즈 전 10권 완간
고구려사에 대한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고구려통사』가 드디어 완간되었다. 이 시리즈는 고구려사 연구에서 그동안 이룬 다양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성제 재단 한중연구소 연구위원
NAHF 소식
독도체험관이 공개한 2025년 첫 고지도, 존톰슨사의 <세계수로도>
독도체험관은 ‘이달의 고지도’로 1817년 영국의 존톰슨사(John Thompson Jr.&Co)에서 제작한 <세계수로도(Hydrographical Chart of the World)>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지도는 존톰슨사에서 출간한 『신일반 지도첩(A New General Atlas)』에 실렸으며, 메르카토르 투영법으로 세계 주요 항로를 표시하였다.
김보영 재단 독도체험관 행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