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초하루, 설날이 코앞이다. 각자도생으로 흔들리는 국제정세와 극단의 국론 분열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올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하고 공유함으로써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기반을 조성하고, 나아가 국제 평화와 인류 공존공영을 향도하여 세계에 국가 위상을 드높이는 대한민국 정체성의 바탕이자 근원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한다. 재단이 21세기 대한민국 집현전으로서 준엄한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동북아 역사 및 지역학, 국제관계에 관한 연구의 전문화·특성화·다양화가 필요하다. 또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재단의 대내외적 환경에 대한 통섭적·융복합적 검토를 통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상시적 협업과 분업 시스템을 이루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개의 목표를 제안한다.
첫째, 대한민국이 동북아의 중심, 세계 속의 중추국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국민의 올바른 역사인식과 역사의식 제고를 위한 역사교육이 절실하다. 현재 역사교육의 형해화는 대한민국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 역사와 역사교육은 어떤 경우에도 이념이나 진영논리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우리 재단은 올바른 역사교육의 방향성과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동북아 역사의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 현재 재단이 주로 다루는 중국·일본의 동북공정과 독도 문제를 넘어 우리 역사의 원류를 따라 유라시아 등으로 확장하고, 더 나아가 교류가 활발한 미주, 유럽연합, 아세안 등 현대사의 주요 지역에 대한 지역학을 바탕으로 연구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대한민국 정체성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셋째, 동북아 연구를 표방하면서 북한을 배제한 채 중국·일본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이 과연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반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제는 통일교육과 통일정책이 시대 변화에 맞춰, 비정치적 분야, 특히 고대사를 중심으로 상생과 공존의 공동체정신이 깔린 남북통합적 큰 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재단의 ‘동북아’에는 북한이 포함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부활이 필요한 시점이다. 베세토(BESETO)의 활성화와 한중일 FTA 체결 등을 통한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 3국 청년 교류를 위한 동아시아 에라스뮈스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동북아 국가 차세대 간의 친밀감을 조성하도록 재단이 선도해야 한다.
넷째, 재단의 존재 이유는 올바른 역사를 정립하여 국가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국민통합이다. 국민통합의 사상적 기반으로는 멀리 원효의 화쟁(和諍)부터 가까이는 도산 안창호의 대공주의(大公主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잘 조합하여 국민대타협, 국민대계약, 국민대계몽에 바탕을 둔 국민대통합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민의 의식 개혁을 도모하는 것 또한 재단의 역할이 아니겠는가!
다섯째, 재단이 이러한 과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내부 혁신을 통해 인식의 대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협업과 분업을 통해 연구 성과를 극대화하고, 국가정책 방향을 선도할 역량을 키워야 한다. 고도화된 디지털시대에 발맞춘 행정 선진화와 연구직·행정직 간 연대 및 지원 시스템 강화는 물론, 구성원 간 인간적 신뢰를 바탕으로 융복합적·통섭적 과정을 통해 성과를 도출하여 이를 국가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재단은 국익에 기여하며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프런티어로서의 명성을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올해 동북아역사재단은 ‘역사’의 개념을 확장하고, ‘역사학’ 속의 모든 학문 영역을 융합하여 용광로처럼 뜨거운 열정과 혁신을 발산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통해 15세기 조선에서 집현전이 그랬듯 21세기 세상을 밝히는 위대한 이름을 역사에 남기자.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믿음 아래 진리와 정의의 길을 걸어가 보자. 동도동망의 대장정에 동행하는 재단 가족에게 진정한 봄날이 오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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