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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역사학은 왜 그리 비분강개하는가?
기고 한국의 역사학은 왜 그리 비분강개하는가? “우리가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며 지금 해야 할 일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망국의 한에 그토록 머물러 있을 필요도 없고, 강대국의 엄습에 그리 가위 눌릴 일도 없다”역사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늘 자기가 살던 시대가 격동기였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의 어느 순간인들 편안한 날이 있었을까만, 내 시대가 더욱 절절하게 느껴지는 것은 가까운 기억이 더 선명하기 때문인 탓이지 유난히 ‘오늘’이 더 격정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의 현대사가 더욱 격동으로 느껴지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망국, 일제 강점기, 해방과 함께 분출한 지나친 자유 의지, 복수심, 그리고 조속한 독립과 통일을 기대하는 군중심리, 그 뒤를 이은 한국전쟁과 4·19혁명, 군사정부, 민주화를 위한 아픔 등 한국의 현대사 100년은 지난날 몇세기에 걸친 경험보다 더 치열했다.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나타난 첫 번째 민족 정서는 분노였다. 역사에서 어느 민족인들 환난과 굴욕이 없겠냐만은, 우리 역사는 더욱 간고(艱苦)했다. 수많은 외침을 받은 역사가 할퀴고 간 뒤에 남은 것은 굴욕과 회한의 애상(哀傷, pathos)이 많았다. 더욱이 우리는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한국이 왜 왜(倭)에 멸망했는지에 대한 분노를 삭일 수가 없었다.역사, 더불어 사는 것을 가르쳐야한국사가 비분강개의 역사로 흐른 이유는, 한일강제병합을 통한 망국의 한(恨) 때문이라는 것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당시 역사가들은 개국 이래 최악의 비극 앞에서 울분을 토하는 심정으로 역사를 기술했다. 예컨대 장지연의 “오늘, 이날을 목 놓아 통곡한다(是日也放聲大哭)”, 박은식의 ‘한국의 비통한 역사(韓國痛史)’나 ‘한국 독립운동의 피어린 역사(韓國獨立運動之血史)’, 그리고 단재 신채호의 ‘의열단선언’과 애국주의 전기 문학이 이에 속한다. 이들은 비감한 심정으로 민족의 슬픔과 야망과 기백을 강조하였다.그 결과 한국의 일제시대사는 결과적으로 세 가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첫째, 그들은 일본의 잔학상을 강조하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신복룡 건국대학교 석좌교수
"미래 세대 교류 늘려 좋은 이웃으로 협력하는 길 찾아야"
인터뷰 "미래 세대 교류 늘려 좋은 이웃으로 협력하는 길 찾아야" “독일 학교들은 프랑스, 영국, 폴란드 등지에 있는 학교들과 제휴하여 교류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색다른 관점의 역사인식에 관한 교류가 상당히 많고 유럽 국가들끼리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하이코 이탈(Heiko Ital) 교수2008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통번역학과에서 한국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2000년 독일 필립스-마부르크대학교 정치학, 역사학, 교육학 석사를 수료하였으며, 2001년에는 독일 연방의회 상임위원회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2004년 독일 베를린 주 정치학, 역사학 고등교원자격을 취득한 뒤, 2011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지역학 박사를 수료했다. 재단은 지난 3월 13일 폴란드와 주변국 간 과거사 문제 해결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바르샤바에서 '폴란드의 화해 경험 : 동아시아 화합의 모델이 될 수 있는가‘ 를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였다. 독일과 폴란드의 관계가 일본과 한국 관계에 시사하는 점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을 가로지르는 ‘철의 장막’ 때문에 독일과 폴란드가 역사화해 단계로 들어가는 것이 초기에는 매우 어려웠다. 1969년까지 서독의 공식 외교정책은 ‘서유럽으로 통합(western integration)’ 이었다. 그러다 첫 번째 사회민주당 독일수상인 빌리 브란트(Willy Brandt)가 1969년에 정권을 잡자 독일의 대 폴란드 외교정책은 이른바 ‘동방정책’으로 바뀌었다. 빌리 브란트는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희생된 사람들을 기리는 위령탑 앞에서 무릎을 꿇고 폴란드인에게 참회했다. 그것이 독일과 폴란드가 역사 화해로 나아가는 시초였다. 이후 지금까지 폴란드와 독일의 관계는 매우 좋다. 몇 주 전, 독일의 외무장관인 슈타인 마이어가 프랑스, 폴란드 외무장관들과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독일과 폴란드와의 강화된 관계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다. 우리는 독일이 과거사를 사죄하고 지금도 전쟁범죄자를 찾아 벌하는 것처럼 일본도 한국에
인터뷰 진행 ┃ 강정미 홍보교육실 홍보팀장
백범 김구, 장제스, 그리고 카이로선언
역사인물 백범 김구, 장제스, 그리고 카이로선언 “위의 3대국은 한국인의 노예상태에 유의하여 적절한 시기에 한국을 자유 독립되게 할 것을 결의한다”이는 1943년 12월 1일 발표된 카이로선언에 들어 있는 내용이다. 카이로선언은 1943년 11월 23~26일까지 미·영·중 3국 정상들이 이집트 카이로에서 회의를 갖고, 그 회의에서 합의한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 여기에 일본이 패망하면 한국을 자유 독립시킨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는 연합국들이 전후 한국의 독립을 보장한 것으로, 한국 민족의 운명을 결정지은 그야말로 ‘대한민국 독립의 문’이었다.카이로선언에 “한국독립문제”가 들어간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013년 카이로선언 70주년을 맞아 일부 언론에서 이에 대해 “루스벨트(Roosevelt)와 홉킨스(Hopkins)의 합작품”이라거나 “장제스(蔣介石)는 카이로회의에서 한국문제를 공식거론한 일이 없다”거나, “카이로선언 탄생은 이승만의 외교활동의 성과”라는 내용을 부각한 것이다. 이는 “김구 주석을 비롯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이 장제스를 찾아가 한국의 독립을 주장해달라고 부탁했기 때문”이라는 기존 견해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고, 미국과 이승만의 역할을 내세운 것이다.중국 측 자료에 나타난 카이로회의필자는 이를 보면서, 카이로회의와 관련한 자료를 찾았다. 그 결과 장제스의 비서로 카이로회의에 참석했던 왕충후이(王寵惠)가 작성한 ‘카이로회의 일지’를 비롯하여 중국 측의 많은 자료들을 새롭게 발굴하였다. 이들 자료에 카이로회의 전 과정이 소상하게 나타나 있다.카이로회의는 미국 측이 제안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1943년 6월 루스벨트가 장제스에게 만날 것을 제의하였고, 최종적으로 11월에 이집트 카이로에서 루스벨트·처칠·장제스가 참석하여 회의를 갖기로 결정하였다. 회의를 앞두고 중국 측은 중국이 제안할 내용에 대해 사전준비를 하였다. 군사위원회 참사실과 국방최고위원회 판공청에서 각각 별도로 준비하여 장제스에게 보고한 자료에는 모두 ‘한국독립문제’가 들어가 있었다. 국방최고위원회에서 작성한 것에는 “
한시준 단국대학교 역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