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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역사교육 포럼' 학술회의 참가기
'한일 역사교육 포럼' 학술회의 참가기 동북아역사재단과 고려대학교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가 공동 진행한 ‘한일 역사교육 포럼’이 7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진행되었다. 현장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 집필진들을 직접 만나게 된다는 생각에 무척 기대되고 떨리기도 했다. 이틀간의 출장으로 학교를 비워야 했기 때문에 공강 없이 수업을 몰아서 해야 했지만 7월 9일 오후 설레는 마음으로 고려대학교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에서 진행되는 회의에 참석할 수 있었다. 사전 회의 형식으로 개최된 ‘한일 교과서 집필자 회의’에서 다음날 포럼에 앞서 일본 역사 교과서 집필진 교수님과 선생님들을 처음 만나 양국의 교육 과정과 교과서 집필 과정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7월 10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한일 역사교육 포럼’이 진행되었다. 포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꽉 채운 알찬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텍스트 서술 방법의 새로운 모색’, ‘동아시아사 관점의 고대 한일 교류 서술’, ‘개념과 용어로 보는 중근세사 서술의 향방’, ‘역사교육의 현장과 교과서 집필’의 네 가지 세션으로 열여섯 명의 선생님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 집필진들이 교과서 서술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과 새로운 관점들을 소개해 주었다. 한일 역사교육과 역사 교과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었던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예진 신도봉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