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역사자료란 동북아시아 역사현안 즉, 동북공정·독도문제·역사왜곡 등 주변국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역사문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말한다. 따지고 보면 이러한 역사자료는 《삼국사기》 , 《고려사》 , 《조선왕조실록》 ,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다양한 기초자료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러한 역사자료는 현재 대략 960여만 건이 이미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방대한 자료는 역사현안의 주제에 맞게 정리되어 있지 않아 하나하나 그 내용을 분류하여 정리하기에는 여간한 검색능력으로는 힘든 게 현실이다. 동북아역사넷(http://contents.nahf.or.kr)은 이러한 역사현안 관련 기초자료를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 있는 웹 검색시스템이다. 올해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니 아직 많은 자료가 준비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점차 자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북아역사넷을 소개합니다.
동북아역사넷은 디렉토리검색, 역사이슈, 역사교육 등으로 나눠져 있는데, 우선 디렉토리검색을 살펴보자. 안으로 들어가면 도서, 문서, 연표, 유물유적, 연구자료 등으로 구분된다.
도서 카테고리에서 제공하는 《감계사등록(勘界使謄錄)》 , 《동문휘고(同文彙考)》 , 《백두산정계비자료집》 , 《조청국경회담자료집》 등은 국경관련 문제와 한중 외교문제를 풀어갈 자료로 구성되어있다.
한일관계에 대한 자료로는 우선 독도, 위안부, 청구권, 어업문제 등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있는 《한일회담외교문서》 가 있다. 이 한일회담외교문서는 전체가 텍스트로 제공되고 있어서 모든 글자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고 다국어 검색까지 가능하다.
국제관계에 대한 자료는 《근대한일외교문서》 가있다. 주로 "제너럴셔먼호사건" , "병인양요" , "오페르트사건" , "신미양요" 등에 대한 외교문서를 모아두었다.
다음으로 역사이슈를 살펴보자. 역사이슈란 말 그대로 역사현안이다. 그동안 재단에서는 역사현안에 대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생산했고 지금 계속 진행되고 있다. 주요 콘텐츠로는 《강서대묘3D》 , 《덕흥리고분벽화3D》 , 《안악3호분3D》 , 《디지털고구려박물관》 , 《동북공정 바로알기》 , 《일본군 위안소 지도》 , 《3D독도기행》 , 《사이버독도역사관》 , 《독도전시회》 , 《일본은독도를이렇게침탈하였다》 등 이있다. 자료의구현은3D 및 분포지도 등 시각적인 형태로 보여주고 있으며, 일부는 e-Book으로도 제공된다.
역사교육에 해당하는 자료중, 《온라인역사강좌》 는7대역사현안(야스쿠니신사, 일본군 '위안부' , 일본교과서, 동북공정, 백두산, 독도, 동해표기)에 대한 학습자료이다. 《동아시아사 수업자료》 의 경우 2012년 시작되는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의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한 수업자료로서 인터넷으로 PPT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물론 방대한 물량의 역사자료와 지도자료에 연계하여 수업 중에 바로 원문을 확인하면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떻게 검색하고 활용할까?
먼저 검색의 방법이다. 검색이야 기본적으로 검색창이라고 불리는 상자 안에다가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된다. 그렇지만 몇 가지만 더 안다면 훨씬 정확한 검색을 할 수 있다. 예컨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and검색과 or검색이다.
and검색은 두 검색어가 모두 들어 있는 자료를 찾아주는데, 검색어 사이에 한 칸만 비워두면 된다. 그래서 검색창에 여러 개의 단어를 넣을 경우, 그 단어들이 모두 들어 있는 자료를 찾는 것이다.
or검색의 경우는 "A | B" 라고 표현한다. 두 키워드 중 하나만 있어도 찾아주는 검색옵션인데, 여러개의 검색어가 있을 경우 사용하면 편리하다. 가령 "강화(江華)" 라는 지명을 검색하고자 할 때, 강화의 옛지명들 "갑곶" "갑비고차" "혈구진" "강도(江都)" "심주(沁州)" 등 여러 검색어를 하나씩 입력해서 찾아야 하지만 "갑곶 | 갑비고차 | 혈구진 | 강도 | 심주(沁州)" 라고 한번만 입력해도 이들이 하나라도 들어간 모든 문서를 찾아준다.
일반적으로 원문DB를 제공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텍스트자료와 이미지자료이다. 텍스트자료는 Full-Text(全文)이라고 하여 글자 하나까지의 검색이 가능하며, 한자에 대한 한글검색도 가능하다. 동북아역사넷으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본문이나 자료(사진자료)에 대한 해설이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내용이 모두 검색 가능하며 복사 등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한일회담외교문서』 와 같은 거질(巨帙)자료도 본문 모두를 텍스트로 구축하였다. 다만, 원본문서의 열람은 현재 재단 내에서만 할 수 있다.
이미지자료의 경우 검색은 불가능하지만 원본의 형태를 그대로 볼 수 있으며, 이미지자료 중 대표적인 것은 암각화자료 및 고구려고분벽화 자료이다. 암각화는 암각화 사진자료와 일러스트자료를 동시에 열람할 수 있으며, 고구려고분벽화는 고분의 각 벽면전체뿐 아니라 자세한 도상 하나하나를 별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자료는 이미지뷰어를 통해서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여기서 몇 가지 기능을 소개하자면, 특히 암각화와 고구려고분벽화의 경우 해당 자료가 위치한 지역의 GIS정보를 입력하여 지도데이터를 통해 현재 그 위치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해당 자료를 바로 SNS사이트(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등)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이외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웹검색시스템의 도움말을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