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9월 2일 오후 5시. 지금의 서울역 광장인 당시 남대문역 앞은 식민지 조선에 부임하는 세 번째 총독을 환영하기 위해 강제 동원된 인파로 북적였다. 사이토 마코토는 3·1운동을 진압한 다음, 이른바 '문화통치'라는 허울 아래 식민 지배를 강화하는 임무를 띠고 새로 총독에 임명된 자였다.
남대문역에 내린 사이토 일행이 환영행사를 마치고 마차에 오르려는 순간, 군중 속 한 인물이 갑자기 품속에서 폭탄을 꺼내 던졌다. 일순간 현장은 아수라장이 되었으나, 안타깝게도 폭탄은 사이토에게 미치지 못했다. 사건은 연일 대서특필되며 대대적인 범인 수색이 시작됐고, 마침내 9월 17일 범인을 검거했다. 뜻밖에 그는 65세 노인이었다.
왈우(曰愚) 강우규 의사. 1855년 평안남도 덕천에서 가난한 농부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선생은 일찍이 한학과 한의학을 익혀 재산을 모았다. 젊은 시절 개화사상을 받아들이고 기독교에 입교한 뒤 고향을 떠나 학교를 세우고 민족 계몽운동에 나섰다. 그러다 1910년 경술국치를 맞자 선생은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모색하였다. 이때 이미 나이 오십을 넘겼건만, 나이는 아무 문제가 아니었다.
강우규 의사는 북만주 길림성에 학교와 교회를 지어 청년들을 교육하면서, 동포애와 민족의식을 고취시켰다. 동시에 블라디보스토크와 만주에 흩어져 있는 독립운동세력을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담당하였다. 1919년 3·1운동 발발 후에는 직접 블라디보스토크로 건너가 대한국민노인동맹단에 가입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의 문화통치가 식민정책 강화 수단임을 꿰뚫어 본 후에는 신임 총독을 처단하는 것이야말로 민족독립의 지름길이라고 판단했다.
물론 선생의 거사는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사이토 총독이 죽지 않았다고 거사가 실패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독립을 갈망하는 민족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고, 이후 수많은 의열단과 비밀결사가 만들어지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선생의 거사는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1920년 5월, 강우규 의사에게 사형이 언도되고 11월 29일 서대문형무소에서 형이 집행되었다. 선생은 체포 순간부터 재판 과정과 사형 집행까지 단 한 순간도 의연한 기개를 잃지 않았다고 한다.
"내가 죽는다고 조금도 어쩌지 말라. 내 평생 나라를 위해 한 일이 아무 것도 없음이 도리어 부끄럽다.
내가 자나 깨나 잊을 수 없는 것은 우리 청년들의 교육이다.
내가 죽어서 청년들의 가슴에 조그마한 충격이라도 줄 수 있다면 그것은 내가 소원하는 일이다."
서울역 광장에는 한 손에 폭탄을 쥔 선생의 모습이 동상으로 우뚝 서 있다. 나라를 지키고 뜻을 이루는 일에는 젊고 늙음이 없음을, 선생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몸소 가르쳐주고 있는 것 같다.
자료 참고 : 국가보훈처 - 이달의 독립운동가 강우규
http://cafe.naver.com/bohunstar/1411
독립기념관 《서울 독립운동 사적지》 - 남대문역 광장 - 강우규 의거지
http://sajeok.i815.or.kr/ebook/ebookh01/boo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