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뉴스레터

커버
스토리
군대 행렬에서 느껴지는 고구려의 웅장한 기상
표지 그림 : 안악 3호분 동쪽 회랑 동벽 출행도

안악 3호분 동쪽 회랑 동벽에 그려진 묘주(墓主)의 출행도다. 그림 속 묘주의 신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으며 웅장한 행렬의 규모를 세밀하게 묘사한 점은 발견된 벽화들 중 단연 으뜸으로 평가받는다.

행렬의 앞부분은 3줄로 나뉜 문무 대신들이 말을 타고 나아가고, 그 뒤로 시종으로 보이는 자들이 따르고 있다. 묘주가 탄 수레 바로 앞쪽에는 악대와 기수, 시녀 등이 행렬을 이루고 있으며, 옆쪽으로 무장한 보병과 기병들이 묘주를 호위하고 있다.

보병으로는 창수(槍手)와 환도수(還刀手), 부월수(斧鉞手), 궁수(弓手)가 보이고, 기병으로는 긴 창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중장기병(重裝騎兵), 철갑옷과 투구로 중무장한 고구려 핵심 정예부대 개마무사(鎧馬武士)가 행렬의 좌우를 담당하고 있다.

언뜻 보기에도 100여 명에 가까운 대규모 인물들이 등장하는 출행도를 매우 일목요연하게 구성했으며, 인물들의 표정 하나하나까지 일일이 특색 있게 묘사한 점이 눈에 띈다.

5세기 동아시아 최강을 자랑했던 고구려의 군사력, 고대인들의 출행 규모와 대열의 구성 등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감상하노라면 절로 고구려인들의 웅장한 기상이 느껴진다.

자료 참고 : 동북아역사넷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동북아역사재단이 창작한 '군대 행렬에서 느껴지는 고구려의 웅장한 기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