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제1차 자문위원회 개최
재단은 지난 2월 5일(화) 재단 대회의실에서 2013년도 제1차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자문위원회에는 김학준 재단 이사장, 석동연 사무총장 등 재단의 임직원과 이삼열 자문위원장(세계NGO역사포럼 상임대표), 권태억 서울대 교수, 기연수 한국외대 명예교수, 김동철 부산대 교수, 김병렬 국방대 교수, 김재한 한림대 교수,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 김호섭 중앙대 교수, 안병우 한신대 교수, 양미강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상임공동대표, 유용태 서울대 교수, 윤병남 서강대 교수, 이면재 법무법인 다온 변호사, 이영호 경북대 교수, 이원덕 국민대 교수,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 임기환 서울교대 교수, 장덕준 국민대 교수, 전순동 前 충북대 교수, 정해웅 前 주알제리대사, 진석용 대전대 교수, 최문성 전주교대 교수, 최승환 경희대 교수, 최진규 조선대 교수, 한석정 동아대 부총장, 허만호 충북대 교수, 권영민 교육부 동북아역사대책팀장 등 총 27명의 자문위원이 참석했다. 이번 자문위원회에서 재단은 2013년 자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으며, 2013년도 재단의 주요 활동내용 등을 보고하였다. 그리고 새정부 출범 후 재단의 역할과 과제 등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심도 깊은 견해를 들었다. 재단은 자문위원회 개최 결과를 향후 사업진행에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시아사 교원 중국 현장 연수
재단은 지난 2월 20일(수)부터 24일(일)까지 동아시아사 교원 중국 현장연수 행사를 개최하였다.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역사와 문화의 다양성을 탐구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동아시아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진행한 본 행사에는 작년 동아시아사 수업교안 공모전 우수교사, 학습연구년 특별연수교사, 2012학년도 동계 및 하계 동아시아사 집합연수 이수교사 등 30여 명이 참여하였다. 참가자들은 남경사범대학부속학교 및 남경대학살기념관 등 남경시 유적지와 상해임시정부기념시설 등 항일 유적지 등을 방문하였다. 재단은 '동아시아사' 교과서에 대한 집합, 현장을 연계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효과 상승으로 교원 전문성 향상과 현장 교원들의 관심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역사·사회과 교원과 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대상한국문화 체험 교육 실시
재단은 지난 2월 24일(일) 경기도 용인시 한국민속촌에서 주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동아시아의 중앙집권국가와 농본주의〉를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심국제고 학생 16명이 교육에 참석한 원어민 교사들에게 한국민속촌 관람 관련 내용을 설명하였다. 원어민 교사들은 한국민속촌 관람과 한국 학생들과의 만남, 역사 특강을 통해 한국 전통사회를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농악 및 줄타기 등 전통공연 관람과 옹기, 탈, 재기, 솟대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에 참가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동아시아의 유교와 농본주의 문화를 체험하면서 한국역사에 대해 더 깊은 관심과 이해를 가짐과 동시에. 한국 역사의 우수성을 인식한 바탕에서 한국역사와 문화를 영어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국회 정책위(새누리당) 수석전문위원단 방문 및 정책수렴 간담회 개최
재단은 2월 7일(목) 우리 재단 관련 국회 정책위(새누리당) 수석전문위원단 방문에 따른 정책수렴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수석전문위원들은 정영미 독도연구소 연구위원의 안내에 따라 독도체험관을 현장 방문하여 관람하였고, 독도체험관 방문이 끝난 후 재단 중회의실에서 2013년도 주요 업무계획, 독도·동해 관련 현안 및 쟁점, 동북공정 관련 현안 및 쟁점, 교육·홍보 관련 주요사업에 대한 현안보고와 업무파악 및 정책수렴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각 실·소에서는 정책수렴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2013년도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나갈 계획이다.
독도연구소 홈페이지, 2012년 하반기 청소년 건전 E-브랜드 대상 10대 사이트로 선정
독도연구소 홈페이지(www.dokdohistory.com)가 2012년 하반기 네티즌이 선정한 청소년 건전 E-브랜드 대상 10대 사이트로 선정되었다. 청소년 건전 E-브랜드 대상은 청소년이 안전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건전사이트를 발굴하는 캠페인으로 네티즌 평가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선정하며 디지털YTN에서 주관하고 있다. 독도연구소는 지난 2008년 8월 개소 이래, 동해 명칭, 독도 등과 관련한 다양한 조사연구, 교육, 홍보사업을 전개해오고 있으며, 독도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독도연구소가 그동안 추진해 온 성과물들을 통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네티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재단은 앞으로도 동해표기와 독도에 대한 바른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