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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소식
동아시아 역사·영토 교육 및 연수의 방향 모색 학술회의 교사에서 공무원까지 각계·각층 대상 다종·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 김정현 동북아·독도교육연수원 연구위원

동북아·독도교육연수원은 11월 4일 "동아시아 역사·영토 교육 및 연수의 방향 모색"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교육부와 국회가 역사주권 수호를 위해 '역사 인재 양성'을 추진하는 구상을 밝힌 것과 관련하여, 재단이 동북아 역사와 영토문제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

학술회의는 크게 3부로 나누어 진행했다. 제1부는 동아시아사 교육의 방향과 내용, 제2부는 한·중·일 공동 역사교육과 영토교육에 관한 제언, 제3부는 재단의 인재양성 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했다.

제1부에서 '동아시아사 교육을 통한 동북아역사재단 교육연수원의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춘천교대 김정인 교수는 교육연수원이 교사연수에 더하여 적극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재단을 널리 홍보하는 역할을 맡아야 하며, 교육과 연수를 잘하는 것이 바로 재단을 홍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원연수의 구체적 내용으로 △동아시아사 교사를 위한 맞춤형 연수, △유물과 유적 활용과 답사 등을 통한 입체적인 교류사 강의, △평화 교육, 한국사와 세계사 교과서와 연계하여 통합적 이해를 돕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재단의 교육대상은 교사만이 아니라 공무원과 직장인 등 광범위하며, 공무원을 대상으로 영토문제 쟁점을 파악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국을 넘어 동아시아인을 대상으로 외국학자나 교사를 초빙하거나 한·중·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동아시아사의 현재 및 안착을 위한 노력'을 발표한 박중현 잠일고 교사는 학교 현장에 동아시아사 과목이 안착하기까지 4년여 동안 재단의 각종 연수·세미나가 교사들이 두려움을 이기는 데 기여하였다고 소개했다. 또 각 지방교육청 1급 정교사 연수에 반드시 동아시아사 과목이 포함되어 있고, 수시 연수도 실시하여 교사들의 의욕을 고취시켰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동아시아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 연구자들이 '동아시아적 시각'에 관한 심화연구를 해야 하며, 교원과 전문 연구자들이 토론하고 교류하는 자리가 많이 생기고, 역사교육적 관점에서 동아시아를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변국과 공동역사교육을 위한 협력

제2부에서 '중국 변강의 특성과 변강학의 발전'을 발표한 동덕여대 이동률 교수에 따르면 중국의 동북정책은 동북공정과 동북진흥전략이라는 쌍둥이 정책이며, 중국에서 동북지역은 국가통합과 경제문제가 합쳐져 민감한 지역이다. 중국에서 동북지역의 경제개발은 중요한 이슈이며, 동북공정보다 진흥전략을 더 중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북지역은 우리와 역사문제로 대립하는 공간이라는 측면보다 협력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할 지역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이 국경을 접한 나라는 14개국이며, 그중 러시아·베트남·일본 사이에 있는 영토문제는 세력 경쟁이라는 의미가 더 크므로 이를 영토 이슈로 몰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우리도 중국과 간도·이어도 문제를 영토문제로 직접 접근하는 대신 동아시아 영토분쟁의 패턴과 한반도 통일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한·중·일 공동역사교육에 관한 제언'을 발표한 연세대 신주백 연구교수는 공동역사교육을 위한 연구는 관계사와 비교사로 접근하여 새로운 역사상을 마련한다는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공동역사교육이 우리 사회로 널리 퍼지기위해서 무엇보다 협력의 방향과 토대 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동북아역사재단은 공동역사교육을 위한 '사무국' 기능만이 아니라 역사대화를 기획하고 지원하는 능동적 '기획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제3부에서 이찬희 전 한국교육개발원 석좌연구위원이 '동북아 역사재단과 대학 간 학·연, 석·박사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본 연수원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재단의 인재양성 방안과 관련한 학·연 협동과정의 필요성과 운영사례를 발표하였고, 협동과정의 장점은 연구기관과 대학원 양 기관이 발전하도록 기여하지만, 일반 대학원의 석·박사과정과 다른 장점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언급했다. 동북아 역사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학·연 협동연구, 석·박사과정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국립대나 사립대 사범대학의 교과교육대학원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재단 내 연구와 교육을 연계할 컨트롤 타워 필요

종합토론은 임상선 동북아·독도교육연수원 단장이 사회를 맡고 김택민 고려대 명예교수, 유대균 교육부 동북아역사대책팀장, 재단의 서현주·장세윤·오병수·김영수·정영미·김정현·김현숙 연구위원 등이 참여했다. 강택민 교수는 재단의 교육사업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였는데, 우선 재단이 상당한 연구성과를 축적하였고 국내에서 성과도 컸지만, 앞으로 국제적으로 홍보하고 함께 연구·토론하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하고, 둘째, 영토와 역사문제에 관한 국가생존 전략을 선도하여 연구하는 중심 기관으로서 역할을 해야 하며, 셋째,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장기 전략으로 우수한 후속세대 인재를 양성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단순한 한·중, 한·일관계가 아닌 유기적 종합적관계사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역사상'을 정립할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 종합토론에서는 재단 내 연구와 교육을 연계·융합하여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의견, 현재 재단이 담당하고 있는 동아시아사 교육은 교사뿐 아니라 공무원, 일반인, 대학원생을 비롯하여 기업과 연계한 직장인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최근 중국의 대대적 변강연구와 일본의 독도 왜곡 주장 대응과 극복을 위한 역사·영토 연구와 교육이야말로 동북아역사재단이 선도하여 수행해야 할 중요한 임무다. 재단이 교육 사업을 키워 역사영토 대응 전문가 양성에 나서야 하며, 재단의 교육연수원 기능에서 연수보다는 교육의 역할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